현대자동차의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IONIQ)'이 베일을 벗었다.
현대차는 1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권문식 부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공식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1만5천대, 해외 1만5천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미국,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 본격 판매되는 내년에는 국내 1만 5천대, 해외 6만 2천대 등 총 7만7천대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인 권문식 부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오늘 신차발표회는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기술혁신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공표하는 자리로 기억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2020년에 22개 이상 차종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2위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동급 최고의 연비를 추구하면서도 모던한 디자인과 다이나믹한 주행성능을 통해 경제성은 물론이고 자동차의 본질인 운전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이날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연내 전기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아이오닉'의 차명은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미래 모빌리티의 시작'을 개발 콘셉트로 전기적인 힘의 결합과 분리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이온(ION)의 특징에 현대차만의 독창성(UNIQUE)을 더해 이름 지어졌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으로 개발한 최고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최대 출력 43.5ps(32kW 환산 시), 최대 토크 17.3kgf·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최대 출력 141ps(5,700rpm), 시스템 최대 토크 27kgf·m(1단), 24kgf·m (2~6단)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22.4km/l(15인치 타이어 기준)를 달성했다. 경쟁 차종인 토요타 '프리우스(21km/ℓ)'보다 높다.
이번에 새롭게 장착한 전기 모터는 95% 수준의 고효율을 구현했으며, 차량 운행시 모터가 즉각 개입해 초기부터 높은 토크를 낼 수 있어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의 단점으로 지목됐던 초기 가속감 문제를 해결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새로운 엔진과 전기모터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를 신규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는 저마찰 베어링과 저점도 오일을 적용해 연비개선 효과를 가져왔으며, 알루미늄 소재 등을 사용해 차체 경량화에 힘을 보탰다. 고연비를 위한 차체 디자인을 통해 공기저항계수(Cd) 0.24도 달성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뒷좌석 하단에 배치해 낮은 무게 중심을 구현했다.
아이오닉은 하이브리드는 초고장력 강판(AHSS) 53% 적용해 차제 강도를 강화했고 ▲7에어백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등 다양한 안전사양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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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국내 지리에 최적화된 내비게이션 지도를 통해 얻은 각종 지형정보와 목적지 정보를 바탕으로 연비 운전이 가능한 '배터리 충방전 예측 관리' 등 신기술을 탑재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 'I' 모델 2천290만~2천320만원 ▲ 'I+' 모델 2천390만~2천420만원 ▲ 'N' 모델 2천490만~2천520만원 ▲ 'N+' 모델 2천620만~2천650만원 ▲ 'Q' 모델 2천750만~2천780만원이다. 세제혜택 후 기준 가격이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개소세 100만원과 교육세 30만원이 감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