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에 인수되는 CJ헬로비전이 3분기 매출감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방송과 주문형비디오(VOD) 매출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CJ헬로비전은 3분기에 매출 2천958억원, 영업이익 311억원, 당기순이익 177억원을 달성했다고 3일 공시했다.
회사측은 수익 중심 경영에 따라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매출은 줄어 들었지만,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3.3%, 52.8% 폭증했다.
매출이 줄어든 가운데서도 영업이익이 개선될 수 있었던 이유는 디지털방송 가입자 증가와 VOD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TV 시청행태가 실시간 시청에서 VOD나 몰아보기 위주로 바뀌면서, 3분기 CJ헬로비전의 디지털방송과 VOD 매출은 전분기 대비 3.2%, 10.1% 증가한 866억원, 236억원을 기록했다.
디지털케이블방송 가입자도 253만명으로 전분기 대비 1만 3천명, 전년 동기 대비로는 6만 6천명 증가했다. 3분기 디지털케이블방송 가입자당평균매출액(ARPU) 또한 1만1천150원으로 전분기 보다 363원 상승했다. 9월말 현재 CJ헬로비전의 디지털 전환율은 62%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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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서비스인 헬로모바일 가입자는 감소했지만, 서비스 매출과 ARPU가 증가하는 등 질적 개선이 함께 이뤄지고 있다. LTE 가입자도 30만명을 넘어서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분기 헬로모바일 서비스 매출과 ARPU는 전분기 대비 각각 6.1%, 8.4% 상승한 544억원, 2만1천142원을 기록했다.
수익성 중심의 재무구조 개선 노력에 따라 순차입금 규모도 지난해 말 9012억원에서 7436억원으로 축소되는 등 부채비율도 140.2%에서 116%로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