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야심적으로 선보인 '인스턴트 아티클' 뉴스 서비스의 경쟁 포인트는 뭘까?
지디넷코리아 미디어연구소는 4일 월례 분석 보고서를 통해 페이스북이 지난 5월 선보인 인스턴트 아티클을 심층 분석했다. <페이스북 뉴스 서비스 인스턴트 아티클>이란 이름의 이 보고서는 페이스북이 인스턴트 아티클을 내놓게 된 배경과 과정, 그리고 경쟁 포인트를 짚어줬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턴트 아티클은 지난 해 초 페이스북이 야심적으로 선보였던 '페이퍼' 앱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다. 당시 별도 앱을 통해 큐레이션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시도했다가 실패했던 페이스북은 당시 경험을 토대로 인링크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새롭게 준비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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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인스턴트 아티클의 구동원리와 경쟁 포인트를 분석했다. 또 인스턴트 아티클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함께 모바일 시대 뉴스 읽기 관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페이스북 뉴스 서비스 인스턴트 아티클> 보고서는 지디넷코리아의 회원제 서비스인 리소스라이브러리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보고서를 내려받으려면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만 거치면 된다. (☞ 보고서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