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스마트 기기로 방송을 보거나 집에서 가족과 함께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본방사수'는 옛말이 돼가고 있으며 대신 '드라마 몰아보기'로 시청형태가 바뀌고 있다. 또 '스크린'을 고집하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편안하게 영화를 감상하는 이른바 '안방극장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조사한 '연령별 TV 이용시간 감소 비율'에 따르면 20대와 30대의 경우 각각 42.4%와 36.5%가 스마트폰 이용으로 TV 시청 시간이 줄었다. 10대와 40대의 경우도 각각 37.6%, 30.1%다.
이는 영화와 방송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2014년 한국영화 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영화산업 가운데 디지털 및 온라인 시장을 통해 올린 매출액은 2천97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0% 증가했다. 특히 작년 상반기 디지털 온라인 시장을 겨냥해 개봉한 영화는 497편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편이 증가했다.
N스크린 '엔탈'에 의하면 tvN 드라마 '미생'과 OCN 드라마 '나쁜녀석들'의 경우 방송이 종영 된 후 오히려 '바로보기·다운로드' 수가 증가했다. 이른바 입소문이 난 드라마의 경우에는 종영을 기다렸다 VOD로 '몰아보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영화의 경우는 19금 작품의 구매율이 높은 경향이 있다. 2014년 '곰TV'와 '올레TV' 등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은 VOD는 19금 영화 '인간중독'이었다. 엔탈에 의하면 19금 작품일수록 연령제한이 낮은 작품에 비해 구매율이 높은 경향이 있으며 같은 콘텐츠라도 무삭제판의 구매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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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영화·방송 등 VOD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극장동시개봉작' 등의 디지털 온라인 콘텐츠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더욱 심화 될 전망이다.
엔탈 관계자는 “늘어나는 안방극장족을 위해 19금 작품 외에도 오프라인에서는 만나기 힘든 작품성이 뛰어난 작품 등 다양한 콘텐츠 수급을 위해 힘쓰고 있다”며 “드라마 몰아보기 시청형태가 늘어나면서 구하기 힘든 과거 명작 드라마를 제공해 고객들의 보는 즐거움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