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휴대전화 분리공시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제조사는 영업기밀에 해당하는 장려금 규모를 공개하게 됐다. 국내 스마트폰 산업 경쟁력 저하를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 미국, 중국 등의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국가 경쟁력을 고려하지 않는 시대에 역행한 규제라는 지적이다.
8일 방통위는 상임위원 간담회를 열고 분리공시제를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단통법은 오는 10월1일부터 시행되며 이 시기부터 제조사 장려금 규모가 공개된다. 분리공시란 휴대전화 보조금을 이동통신사, 제조사별로 각각 공개하기로 하는 규제다.
제조사는 분리공시가 해외 이통사와의 협상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한 제조사 관계자는 “영업비밀을 공개하게 됐다”며 “그만큼 운영은 어려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조사들이 우리나라 이통사에 제공하는 장려금을 공개하면 그 규모에 따라 해외 이동통신사가 가하는 압박이 심해질 수 있다. 스마트폰 경쟁이 심해지는 최근 시장상황을 고려할 때 이같은 압박은 제조사에게 큰 부담이 될 전망이다.
장려금 규모에 따라 스마트폰 마케팅 전략도 해외 경쟁사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도 경쟁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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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제조사 관계자는 “앞으로 전략모델에 장려금을 더 주는 등의 탄력적인 운영이 어렵게 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제조사는 분리공시에 대한 공식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다. 방통위가 결정을 내린 후 바로 반대의사를 나타내는 것에 부담을 느낀 탓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