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지난해 호실적을 받아들었다. LTE 가입자 증대 영향을 톡톡히 봤다.
LG유플러스는 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른 지난해 총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11조 4천50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매출은 연초 제시한 시장 가이던스 7조7천억원을 초과달성하며 전년 대비 11.7% 증가한 7조8천34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LTE 서비스와 IPTV 등 유무선 사업의 고른 성과로 전년 대비 327.7% 성장한 5천421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2천79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실적 개선의 효자는 LTE다. LTE를 중심으로 한 무선사업부문의 지속적 성장과 IPTV 등 유선부문 선전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LG유플러스의 지난해 무선 수익은 LTE 가입자 및 서비스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19.8% 증가한 4조7천682억을 기록했다. 실제로 LG유플러스의 LTE 가입자는 지난해 말 기준 708만9천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5.2%에 달한다. 지난 2012년 438만명, 43.1%에 비해 대폭 증가한 수치다.
무선서비스 ARPU도 전년 대비 13.5% 상승한 3만4천106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100% LTE 서비스 출시와 유와(Uwa), U+쉐어 라이브 등 진화된 LTE 서비스와 데이터 전용 요금제 등을 출시하며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했다”고 설명했다.
보조금, 광고선전비 등이 포함된 마케팅 비용은 1조8천36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7% 증가했으나 매출 대비해서는 오히려 1.6%p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가장 합리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본원적 가치에 집중해 마케팅 비용 효율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유선 수익은 전년 대비 1.0% 상승한 3조606억 원을 달성했다. TPS 사업(IPTV+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과 데이터 사업 증가의 영향이다.
TPS 수익의 경우 연간 수익이 31.6% 성장한 IPTV 실적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2.6% 증가한 1조2천105억원을 달성했다. 데이터 수익은 소셜커머스 등의 온라인 쇼핑 거래 증가에 따른 e-비즈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2.4% 성장한 1조4천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설비투자(CAPEX)는 LTE 투자를 포함한 무선 투자에 약 9천700억원, IDC 투자를 포함한 유선투자에 약 5천억원 등 총 1조5천679억원이 집행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4분기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7%, 직전분기 대비 2.4% 증가한 2조9천48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8%, 직전분기 대비 3.6% 증가한 2조613억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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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3.3% 증가한 1천249억원을 기록했으며 4분기 무선 서비스 ARPU도 직전 분기 대비 2.6% 상승한 3만5천388원을 기록했다.
김영섭 LG유플러스 경영관리실장 부사장은 “올해는 광대역 LTE 전국망 서비스 확대, 3밴드 CA 기술 등을 통해 LTE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나갈 뿐 아니라 홈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상품경쟁력을 바탕으로 질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2014년 경영 목표 달성 및 이익 개선을 통해 회사와 주주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