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년 4월 지원종료를 앞둔 윈도XP 사용자 줄이기에 고삐를 조인다. 데드라인을 정해놓고 현 윈도XP 사용자가 최신 버전으로 이전하는 것을 유도하는 여러 방책을 마련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MS는 최근 유통 및 시스템통합(SI) 파트너에 윈도XP 지원종료일이 273일 남았다고 공지했다.
MS는 내년 4월8일로 윈도XP에 대한 패치와 업데이트 지원을 종료한다. 하지만 방년 11세의 윈도XP는 지난 6월 현재 데스크톱 운영체제의 37%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MS는 윈도XP 사용자를 최신버전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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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휴스턴에서 열린 월드와이드파트너컨퍼런스(WPC)에서 어윈 비서 MS 윈도커머셜 수석이사는 273일 안에 전세계적으로 하루당 58만6천대 윈도XP PC가 이전돼야 한다라며 MS의 목표는 XP의 비율이 10% 아래로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파트너에게 XP 이전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가 320억달러 규모에 이르며, 각 회사들이 XP에서 윈도7이나 윈도8으로 이동하는데 PC당 평균 200달러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MS는 사용자의 윈도XP 이전을 유도하는 새로운 프로그램과 툴, 파트너십을 마련중이다. MS는 지난 1일부터 시작한 2014년 회계연도 동안 약 4천만달러를 윈도액셀러레이트프로그램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소비자가 더 최신 환경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프리세일즈 프로그램이다.
그 일환으로 MS는 리셀러와 SI 파트너에게 메트로스타일 애플리케이션을 POC로 제작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파트너가 직접 윈도8 애플리케이션을 시범 제작해 소비자에게 홍보하도록 하는 것이다.
MS는 그와 함께 '겟투모던'으로 불리는 프로그램을 연장한다. 이 프로그램은 애초에 SMB 사용자를 겨냥한 프로그램이었다. 클라이언트 윈도나 윈도서버 구버전 사용자에게 특별 할인된 가격으로 최신 버전을 구매할 수 있게 한다.
SMB사용자는 MS 내부에서 2~3년 내 최신 윈도제품 구매계획이 없는 고객군으로 분류된다. 당연히 윈도XP 사용비율이 절대적으로 높다. MS는 파트너가 이들의 윈도 버전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수행해주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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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와 MS는 XP 마이그레이션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해왔다. 이 캠페인은 윈도XP에서 윈도8으로 이전하는데 동의한 사용자에게 HP 엘리트패드에 윈도8을 사전 설치해 특별한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는 HP의 'hp.com/goodbyeXP'에서 판매된다.
MS는 윈도 디바이스에 대한 새로운 파트너 인센티브 프로그램인 터치윈스도 공개했다. 공인된 총판사와 유통사가 윈도8 프로와 터치 제품을 판매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