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CMOS 기반 MEMS 오실레이터 출시

일반입력 :2013/06/28 11:59

정현정 기자

실리콘랩스는 기존 크리스털 오실레이터를 대체하기 위해 설계된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기반 오실레이터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오실레이터는 디지털 카메라, 스토리지, 메모리, ATM 기기, PoS 단말기, 다목적 프린터 등 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타이밍 솔루션용 부품이다.

Si50x 오실레이터는 실리콘랩스의 특허기술인 CMEMS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CMEMS 기술은 MEMS 구조를 대량 생산 팹에서 표준 CMOS 웨이퍼 상단에 직접 집적할 수 있게 한 기술로 고집적, 고신뢰성의 모놀리식 'CMOS + MEMS' IC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에 따르면 Si50x CMEMS 오실레이터에 모놀리식 아키텍처를 적용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주파수 제어 솔루션과 비교해 더 작은 크기, 더 높은 신뢰성, 더 우수한 집적도를 달성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는 CMOS 오실레이터 회로를 단일 다이에 MEMS 공진기와 함께 집적시키는 기술이다.

관련기사

Si50x 오실레이터는 중국 최대 규모의 최첨단 파운드리 업체인 SMIC에서 생산된다. 실리콘랩스는 Si50x CMEMS 오실레이터 제품군을 통해 기존 크리스털 기반 솔루션에서 나타나는 자재 공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마이크 페트로브스키 실리콘랩스 부사장 겸 타이밍 제품 총괄매니저는 Si50x CMEMS 오실레이터 제품군은 크리스털 오실레이터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중요한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면서 MEMS 설계에서 실리콘랩스의 전문기술력을 활용한 Si50x 제품군은 비용과 전력 효율 측면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범용 오실레이터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