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 1년간 세계 태블릿 시장에서 판매량을 3.5배 이상 늘리고 시장점유율도 배 이상으로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세계 시장에서 910만대의 태블릿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200만대에서 무려 355% 늘어난 수치다.
시장점유율도 전년 같은 기간 7.6% 대비 2.5배 늘어난 18.9%로 태블릿 시장에 진출한 이후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반면 애플은 1분기 1천950만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천180만대보다 65%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는 시장 전체의 연간 성장률 84%를 밑도는 기록이다. 시장점유율도 지난해보다 4.4%포인트 감소한 40.4%를 기록했다.
이같은 결과는 삼성전자 동유럽과 중남미 시장에서 선전한 결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1분기 동유럽 시장에서 전년보다 23%포인트 급성장한 3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애플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중남미 시장에서도 지난해보다 19%포인트 상승한 31%의 점유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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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이들 지역에서 다양한 크기의 태블릿 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디지털 필기구인 'S펜'을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특화시켰다. 또 통신 사업자 중심의 기존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가전 판매망을 활용해 와이파이(Wi-Fi, 무선랜) 전용 제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했다.
해외 언론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최신 태블릿 제품인 갤럭시노트8.0은 미국 소비자잡지 컨슈머리포트 평가에서 84점을 받아 1위에 올랐다. 프랑스 일간지 르 피가로도 이 제품이 콘텐츠 창작에 특화한 제품이라고 언급하면서 노트계의 챔피언이라고 평가했다. 갤럭시노트 10.1은 독일의 소비자연맹지 테스트의 평가에서 9∼10인치 태블릿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