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디어 유통 그룹’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KT(회장 이석채)는 일본 최대 이통사인 NTT도코모에 ‘올레마켓W’ 서비스 플랫폼을 상용화하며 국내 최초로 해외 이통사에 앱 마켓 플랫폼 진출이 이뤄졌다고 7일 밝혔다.
KT는 ‘한중일 앱마켓 교류 프로젝트’인 OASIS(One Asia Super Inter-Store)를 통해 지난해 8월 일본 NTT도코모에 국내의 우수한 개발사들의 앱 콘텐츠를 일본에 소개해 왔다.
국내 중소 개발사 모비클이 제작한 앱 ‘다크 블레이드’는 올해 4월 KT를 통해 일본에 진출해 한달 만인 5월에 다운로드 20만건을 달성했다. 이 앱은 일본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내 액션/아케이드 장르 1위 기록, 추천게임에 선정되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국내 중소 개발사들의 글로벌 진출 우수사례가 되고 있다.
이같은 앱 단위의 한중일 교류가 OASIS의 초기 사업 모델이었다면 ‘올레마켓W’은 해외에 직접 앱 마켓 플랫폼이 진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KT는 ‘올레마켓W’의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다른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의 우수한 앱 개발자들이 글로벌 시장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새롭게 마련될 예정이다.
‘올레마켓W’에는 1차적으로 K앱스(한국통합앱스토어)를 통해 수급한 앱이 제공된다. 따라서 개발자가 K앱스에 앱을 등록하면 국내 이통3사에 동시 제공될 뿐만 아니라 일본 도코모 고객에게도 앱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KT는 ‘올레마켓W’를 통해 우선 K앱스 앱 중 일본어로 번역이 완료된 120개 앱을 도코모 고객에게 제공하고, 향후 K앱스의 경쟁력 있는 우수한 앱들을 지속적으로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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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마켓W’ 서비스를 통해 국내 경쟁력 있는 앱 개발자의 일본 시장 진출 기회를 열어줌과 동시에 방통위 및 K앱스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웹표준인 HTML5 기반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국내 HTML5 기반 앱 개발자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안태효 KT 스마트에코본부 본부장은 “’올레마켓W’ 서비스를 통해 K앱스 앱 개발자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첫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개발자 에코 활성화를 적극 주도하여 이통사, K앱스, 개발자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