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의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옛 MRO코리아)가 20일 공식 출범했다. 연 매출 1천200억원 규모인 행복나래는 SK가 제시한 기업 사회책임경영(CSR)의 새로운 모델이다.
행복나래는 앞으로 약 6개월여 동안의 사회적기업 경영활동 등 법적요건을 갖춘 뒤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인증절차를 거쳐 정식 사회적기업이 된다.
앞서 SK그룹은 “MRO 사업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최태원 회장의 제안에 따라 다양한 모델을 검토한 끝에 지난해 8월 ‘MRO코리아의 사회적기업화’를 결정한 뒤 전환 작업을 진행했다.
강대성 행복나래 대표이사는 이날 출범식에서 강 대표는 “행복나래를 국내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플랫폼으로 육성해 사회적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행복나래는 협력업체 선정 때 일반 기업체에 비해 시장 경쟁력이 낮은 중소 사회적기업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구매 우선순위를 높일 계획이다. 행복나래는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 약자기업 우선구매’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들 기업에는 일반 기업체보다 30일 먼저 현금으로 선결제하는 시스템도 도입했다.
이와 함께 현재 20여 곳인 사회적기업 협력업체를 50여 곳으로 확대하는 한편 이들 기업에서 구매하는 ‘사회적기업 우선구매액’도 올해 70억원에서 내년 100억원, 2015년 190억원으로 점차 높여가기로 했다.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최근 편부모 가정, 고령자, 국제결혼 이민여성 등 10여명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했고 앞으로 취약계층 채용 인원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행복나래는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 매출 증대→ 수익 창출→고용 확대→ 지속 경영’의 밸류 체인(Value Chain)과 사회적 기업의 선순환 구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행복나래는 지난달 28일 연간 수익금의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목적을 위해 사용한다는 내용을 뼈대로 한 정관개정 절차를 마쳤다. 올해부터 바뀐 정관이 적용되지만 지난해 수익금 중 5억천여만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지난 16일에는 정기주총을 열어 전체 이사 7명 중 4명의 사외이사를 사회적기업 분야 전문가 출신들로 선임해 투명하고 전문성 있는 지배구조를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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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7월 MRO 사업의 사회적기업화 아이디어를 처음 냈던 최태원 회장은 지난 2월 행복나래를 직접 찾아 사회적기업 전환 작업을 점검하는 등 행복나래 탄생의 실질적인 산파 역할을 해왔다.
최태원 회장은 최근 행복나래 출범과 관련한 내부 보고를 받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SK의 담대하고 새로운 실험이 시작됐다”며 “행복나래가 우리 사회의 행복을 키워나가는 ‘행복 플랫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