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장비 시장이 디지털 전환과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 등 신규 방송사업자 선정, 뉴미디어 방송 도입 등으로 연평균 7%씩 성장해 오는 2018년에는 3조4천525억원에 달할 것이다.”
지식경제부가 지난 4일 내놓은 국내 방송장비산업 실태조사 내용이다. 지경부가 파악한 국내 방송장비 시장 성장 전망치인 7%는 전 세계 방송장비시장 성장 전망치인 연평균 6.7%를 상회하는 수치다. 그야말로 ‘장밋빛’ 전망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과 방통융합 신규 서비스의 출현 등은 IT강국인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제조업계와 방송사 간 협력과 정부 지원이 이뤄진다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국산 방송장비로 중계되는 경기를 관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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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국내 방송장비 업계 시선은 싸늘하다. 지경부가 내놓은 수치는 실제 현실과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디지털 전환만 해도 내년 지상파 방송사들의 디지털 전환이 끝나면 2013년 이후 방송사 수요는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DTV 중계기와 주변장비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지만 내년도 지상파 디지털 전환이 종료되면 방송사들의 장비구매가 마무리되면서 시장이 축소될 것으로 본다”면서 “종편채널 역시 국산장비 채택율이 5%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전망이 우세하다”고 전했다.
방송장비 국산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문제는 신뢰도다. 국산장비의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상파 방송사들이 방송사고에 대한 부담을 떨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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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부가 파악한 방송사의 국산화율은 15% 수준이다. 비방송사의 국산화율도 25% 수준인 것으로 추정된다. 국산화 분야도 제작장비 쪽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고 송수신장비나 모니터, HD문자발생기, 스피커, 조명 등 중저가 주변 장비 등이 대부분이다.
지상파 방송 관계자는 “국산장비는 신뢰성에 가장 큰 결점이 있다”면서 “검증되지 않은 국산 장비 사용으로 방송사고가 발생할 경우 책임은 전적으로 방송 관계자가 지는 것이 가장 큰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장비 업계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방송사가 국산장비를 구매했을 경우 국산장비에 대한 방송사고 면책기능을 부여하고 방송사업자 허가 재평가 시 방송장비 구매율을 평가에 반영해 가점을 줘야한다고 주장한다.
주관부처가 지경부와 방통위로 이원화되면서 오히려 산발적인 정책이 이뤄진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경부가 방송장비시장에 끼어들어 방통위와 주도권 다툼을 벌인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방통위와 문화부가 콘텐츠 주도권을 놓고 싸우면서 프로덕션들이 힘들어지고 부처 간 갈등만 조장된 것처럼 방송서비스와 기술정책을 총괄하는 방통위가 있는데 지경부가 방송장비산업에 뛰어들어 성과 위주의 정책을 펴면서 방송장비를 전자제품 개념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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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방송장비 보급을 위해 방송사 외에 학교나 공항, 군부대 등 공공기관이나 교회, 사내방송국, 연회장 등 민간부문에 비방송사 수요를 공략하는 게 현명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방송사 관계자는 “교회 음향장비 시장이 1개 방송사 규모를 뛰어넘는다”면서 “지상파 방송사의 디지털 전환은 마무리가 돼가지만 케이블을 비롯해 종편채널과 비방송사 등에서 디지털 전환과 HD 전환에 따른 수요가 발생할 여지도 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