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로소프트가 공급하는 이알피아는 중소 쇼핑몰들을 위한 ERP 솔루션이다. 월정액을 내고 쓰는 만큼, 1인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도 큰 부담없이 쓸 수 있다.
1인 쇼핑몰이라고 해도 판매량이 늘어나면 기존 판매 시스템에 고객 지원, 물류를 포함하는 관리 시스템을 추가해줘야 한다. 이렇게 해야 운영자는 판매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원제로소프트는 이알피아 솔루션을 앞세워 직접 개발 인력을 갖추고 시스템을 운영하기 쉽지 않은 쇼핑몰들을 공략해왔다.
또 쇼핑몰은 굳이 자체 개발 인력을 보유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개발자들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을 그때그때 끼워맞춰 넣다보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시간이 지나 시스템이 꼬이는 상황을 피하려면 판매과 관리 시스템을 분리해 써야 하며, 이알피아는 이같은 환경을 제공한다는게 이알피아 설명이다.
원제로소프트에 따르면 이알피아는 물류, 콘텐츠, 고객 지원, 마켓플레이스로 대표되는 4대 쇼핑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1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쓰기에 부담이 없을 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회사측은 특히 쇼핑몰의 기반 인프라로 통하는 물류 지원을 강조한다. 취소, 반품, 교환에 대한 고객 지원과 물류를 연동시켜 준다는 것이다.
이알피아는 인사나 급여 등 전통적인 ERP에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기존 ERP에는 없는 고객관계관리(CRM)이나 물류 기능을 지원한다. 쇼핑몰에 꼭 필요한 기능에만 초점이 맞춰진 셈이다.
대형 쇼핑몰과의 연동 기능도 눈에 띈다. 옥션, 인터파크, 지마켓, 카페24 등에 입점해 있는 쇼핑몰들은 이알피아를 도입할 경우 콘텐츠를 한번에 바꾸면 연동된 모든 대형 쇼핑몰에서 정보를 바꿀 수 있다. 원제로소프트 전체 고객수는 약 1천여개에 이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