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A, 정부기관 3곳 홈페이지 위변조 시스템 수주

일반입력 :2010/08/03 13:26    수정: 2010/08/13 15:13

이설영 기자

SGA(대표 은유진)는 기상청/환경부/노동부의 '홈페이지 위변조 시스템 구축'을 수주했다고 3일 발표했다.

이번 수주는 별도의 입찰 경쟁을 통해 이뤄졌다. SGA는 8월 구축되는 국가 기관 홈페이지 위변조 시스템 구축 입찰 중 법무부를 제외하고 성공했다. SGA는 이 구축 경험을 토대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타 부처의 추가 발주 입찰도 준비하고 있다.

오는 10월까지 구축되는 '홈페이지 위변조 시스템'은 국가 기관 홈페이지에 대한 악의적인 해킹 공격이 빈번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국가 포털을 이용할 수 있는 침해사고대응시스템을 갖추는 것으로 7.7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사태와 같은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실시간으로 탐지, 대응하게 된다.

기상청의 경우, 국가기상자료의 체계적인 정리 및 슈퍼컴퓨터 공동 활용 등으로 네트워크 연계성과 국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사이버 테러 시 국민의 불편과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

관련기사

특히 이번 시스템에는 'SGA-WMS'가 핵심 제품으로 탑재된다. 'SGA-WMS'는 관리대상 홈페이지를 외부 사용자 관점에서 성능과 위변조 상태를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두 가지 주요 방법으로 모니터링을 한다.

즉, 홈페이지 정보를 웹 로봇을 통해 수집해 기준 정보와 비교 후 위변조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과 해킹 사이트에서 관제 대상 홈페이지 해킹 여부를 수집해 통합분석시스템과 연계, 보안 위험도를 분석한는 방법이 활용된다. 이를 통해 정부 기관 홈페이지 담당자가 위변조 여부를 통보받을 수 있도록 강력한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