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배달, 택배용으로 운행되는 이륜차 대부분은 매연, 소음 때문에 지역 주민에 많은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2005년 이후 일부 전기이륜차가 수입, 개조돼 운행됐지만 충전에 장시간(약 4시간)이 소요되고 등판능력(언덕운행 능력)이 확보되지 않는 등 성능상 문제점이 발생해 실효성에 한계가 있었다.
3일 지식경제부는 국내 최초로 우체국 ‘110cc급 집배용 전기이륜차’를 개발해 ‘친환경 전기이륜차’의 성능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기술개발을 위한 사업자로는 ‘대림차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 3년간 총 78억4천100만원(공공 58억8천만원, 민간 19억6천1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LG이노텍, 성균관대, 우리산업, 브이시텍, 비나텍, 피엔이솔루션, 자동차공학회 등도 참여할 예정이다.
최근 우체국은 전기이륜차 도입을 적극 추진해왔으나 등판능력 부족과 짧은 주행거리(약 40km)로 도입에 난항을 겪어왔다. 이번 사업에서는 시급성을 고려해 당초 5년으로 계획한 사업을 3년으로 단축해 집중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제품은 충전시간을 최소 20분으로 축소하고 등판능력 등을 확보할 예정이다. 엔진이륜차 대비 성능수준을 2012년까지 100%로 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로 운행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 점검과 충전인프라 활용을 위한 계획도 포함해 진행될 예정이다.
매년 시제품 10대를 생산해 우체국,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국토부 등 관계부처에 보급하는 한편 전기이륜차와 전기자동차 충전소 공유방안을 마련하는 등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도 전개할 계획이다.
전기이륜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정 성능의 이륜차를 공공기관, 민간에 시범보급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성능수준은 관계부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을 통해서 결정할 예정이다.
2012년까지는 우편차량 50%이상, 2020년까지 전 차량을 친환경차량으로 교체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 자체 보급계획과 연계해 2013년부터 집배용 전기이륜차를 우체국에 본격 보급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이륜차 주요 수요기관인 요식업과 택배업 등 민간업체 전기이륜차 구매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전기이륜차 1대당 연간 약 74만원의 연료비와 이산화탄소 736kg 절감이 가능해진다.
전기 이륜차는 비용측면에서 우수하다. 집배원 이륜차를 일일 60km 주행할 때 휘발유는 연간 76만6천700원이 소요되는 반면 전기료는 연간 2만7천720원에 불과하다.
현재 엔진이륜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46.5g/km과 연평균 주행거리 1만5천840km를 감안할 때 전기이륜차 도입은 녹색환경 조성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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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이 최근 전기이륜차 수요가 급증하는 중국, 동남아 시장 진출에 교두보로 작용할 것으로도 전망했다.
지경부는 이륜차 업계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현지 상무관과 코트라 KBC를 활용해 현지동향을 신속히 전달하는 한편 코트라를 통해 현지 수출상담회, 해외전시회 등을 개최해 해외 수출주요국 발주처와 초청, 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