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네이트 앱스토어의 누적 매출이 1억원을 넘어섰다고 1일 발표했다.
네이트 앱스토어에 처음 유료 아이템이 적용된 것은 지난해 10월21일 오픈한 '크라임월드'부터다. '크라임월드'는 해외 유명 게임 개발사 락유아시아가 개발한 미션수행 캐주얼 게임이다. 게임 중 무기나 이동수단을 구입할 때 도토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도토리 구입 없이 경험치를 쌓아 게임을 계속 할 수도 있다.
이후, 안철수연구소 사내벤처 고슴도치플러스가 개발한 '캐치미이프유캔', 미국 소셜게임개발사 플레이피시가 개발한 '펫소사이어티' 등에 유료 아이템이 적용되면서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현재는 총 5개 개발사의 11종 게임에 도토리 결제 시스템이 추가된 상태다. 하루 평균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기업은 썬데이토즈다. 이 회사가 내놓은 퍼즐게임 '사천성'과 '애니팡'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단순한 퍼즐 게임으로, 일촌들간 점수 경쟁이 치열해 아이템 구매가 활발하다. 현재 네이트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은 앱스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SK컴즈 오픈플랫폼 담당 김영을 부장은 "싸이월드 2천500만 회원 중 현재 5%가 앱스토어를 이용했다"며 " 이들이 11개의 유료 앱스에서 석 달만에 1억이라는 디지털 아이템 매출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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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 앱스토어는 외부 개발사 및 개인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상 응용프로그램 장터다. 싸이월드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일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등 다양한 앱스를 제공한다. 현재 60종의 무료 앱스가 서비스 중이며, 이용자수는 116만 명을 넘어섰다. 현재 설치된 앱스 수는 416만에 이른다.
최근에는 3D소셜게임 '런어웨이',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그림을 그리고 서로 알아맞추는 동시접속게임 '인사이트' 등이 새롭게 오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