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 사업자 절반 'DDoS에 속수무책'

일반입력 :2009/10/12 16:49

김효정 기자

인터넷전화(VoIP) 전체 사업자 중 절반 가량이 2차 서비스분산거부(DDoS) 공격시 대응능력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이경재 의원(한나라당)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천명 이상 가입자를 보유한 기간 및 별정사업자 총 24곳을 조사한 결과 46%에 해당하는 11곳이 DDoS 공격 대응능력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조사대상 별정사업자 15곳 중 73%인 11곳이 대응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의원은 "인터넷전화 전용 보안장비 운영을 통해 DDoS 공격에 대응하고 있는 사업자는 기간 사업자 5곳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별정사업자(12곳)는 대응체계 보완이 요구된다"면서 "인터넷전화 보안 장비의 경우 대다수 외산의 고가제품이므로 영세한 별정사업자가 도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장비의 국산화를 통한 가격인하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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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어 "인터넷전화 침해사고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자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의 지정을 확대하고, 공공·민간 보안통신을 아우르는 보안프로토콜 규격의 표준화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기간 사업자들은 인터넷전화 네트워크 대상 DDoS 공격을 통한 서비스 마비를 가장 심각한 위협으로 인식하는 반면에, 별정사업자들은 인터넷전화 주요장비 대상 해킹을 통한 서비스 마비를 가장 심각한 위협으로 인식한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