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ICT융합기술, '세계로~'

일반입력 :2009/04/20 10:21

김효정 기자

국제 산업전시회에 디지털콘텐츠 자판기 등 국내에서 개발한 기술을 소개하는 전시관을 마련해 해외기술이전 마케팅이 펼쳐진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20일부터 24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하는 하노버산업박람회에 ETRI가 개발한 디지털콘텐츠 자판기 등 8개의 최신 ICT 융합기술을 전시·홍보한다고 20일 밝혔다.

ETRI는 하노버 산업박람회를 통하여 참가 기술의 사업화 모델에 대한 설명회를 기술별로 진행하고, 세계 각국에서 참가하는 관료와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기술 상담을 벌이는 등 해외 기술이전 마케팅 활동을 추진한다.

ETRI가 전시·홍보하는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 자동판매기 기술 ▲가상선박도장훈련 시뮬레이터 기술 ▲ 디지털 초상화 제작 기술 ▲실감내비게이션 기술 ▲지능형 로봇(POMI) 기술 ▲지능형 사이버공격 감시 기술 ▲3D DMB 기술 ▲염료감응 태양전지 기술 등 8개 기술이다.

ETRI 최문기 원장은 “하노버산업박람회에 참가하는 ETRI의 ICT 융합기술들은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유럽 국가와의 기술 사업화를 추진하고, 우리나라 기술력을 전 세계 참가국에 홍보하는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방송장비 기술박람회인 ‘NAB 2009 컨퍼런스’에도 ETRI가 개발한 ▲3D DMB 방송시스템, ▲디지털콘텐츠 자동판매기, ▲IPTV2.0을 위한 비디오서비스 시스템 등을 소개하는 전시관이 마련된다.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는 글로벌 업체들의 기술 및 제품 홍보의 장으로서 기계·설비류 첨단 기술 및 제품의 트랜드를 보여주는 산업분야 ‘글로벌 플랫폼의 장’이기도 하며, 해외 선진 업체들은 동 전시회를 유럽진출을 위한 중요한 관문으로 여겨 자사의 최신기술 및 제품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행사 개최국인 독일은 유럽 지역의 ICT 인프라 허브 역할과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는 중요한 국가로서, ETRI 기술 전시를 통해 향후 ICT 시장 확보 및 기술 사업화 거점을 마련할 수 있는 국가이다.

■디지털 콘텐츠 자동 판매기

길거리, 상점, 공항 등 언제 어디에서나 소비자들이 핸드폰이나 노트북, PMP 등을 사용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원하는 드라마나 방송 등 콘텐츠를 내려 받아 볼 수 있고, 기존 이동통신사의 가입비나 무선 패킷 이용료 등 제반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캔 음료를 꺼내듯 콘텐츠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가상 선박 도장 훈련 시뮬레이터

선박 건조 과정 중 페인트 스프레이 작업을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재현하여, 사용자에게 실제 작업 과정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기반 훈련 시스템이다. ETRI가 산업계에 실제 실용화가 가능한 기술개발 발굴의 취지 아래 실제 교육중인 도장 훈련 과정을 바탕으로 시뮬레이터 기술개발에 적용한 것으로, 세계 최고의 선박 제조 능력을 자랑하는 한국의 조선 산업에 최첨단 IT기술이 융합되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디지털 초상화 제작 기술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로서 사실성을 추구하는 기존의 사실적 렌더링 방식과는 달리 사람이 손으로 직접 그린듯한 예술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현장에서 사물의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입력 받아 사람이 손으로 그린 것처럼 그리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유화와 같은 예술 작품으로 변환하는 시스템 이다. 활용분야는 즉석 시스템, 웹 및 모바일 연동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가 가능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이 없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장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실감내비게이션

운전자 시야와 동일한 동영상 화면 위에 그래픽 형태로 직접 길안내 정보를 보여주어 운전자에게 현실감과 편의를 제공하는 영상 기반 내비게이션이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화면에 안내정보를 출력하는 기능과 영상에서 차선을 인식하여 차선변경을 안내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GPS수신기와 카메라가 연결된 카PC에서 주행중 실시간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으며, 실험차량에 탑재되어 시험이 완료되었다. 향후 상용 내비게이션 엔진과 연계되어 제품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능형 로봇 포미

네트워크 기반 인간로봇 상호작용 핵심기술과 감성 표현 장치를 가진 지능형 로봇이다. 포미는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인 얼굴인식, 화자인식, 음원추적, 사용자추적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얼굴 구성 요소를 자유롭게 움직이고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LED 표현 장치를 통해 시각적 감성 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향 분사기, 심장 박동을 위한 진동 장치를 통해 후각적, 촉각적 감성표현을 할 수 있다. 교육 및 오락을 위한 부가기능으로는 즉석 사진 프린터기와 프로젝터를 내장하고 있다.

■지능형 사이버공격 감시 및 추적 기술

보안상황 감시와 공격자 추적의 효용성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4개의 세부 기술로 구분하여 개발되었다.

유무선 네트워크의 보안상황을 3차원 시각화 기법을 이용하여 감시 및 분석하는 VisNet/VisMon, 무선 네트워크의 보안상황을 감시하는 VisAir, 전자지도와 연계하여 인터넷 IP주소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VisMap,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및 웹서비스 환경에서 공격자의 위치를 파악하는 NetTracer/WebTacer 등의 IT 보안 분야의 핵심기술이다.

■3D-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실감나는 손 안의 TV'라 불린다. 3D DMB는 DMB 서비스를 3D 수신기를 통해 방송 컨텐츠를 3차원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기술이다.

관련기사

■염료감응 태양전지

실리콘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빛을 받아 전자를 내어놓는 염료를 이용한 태양전지이다. 제조방법이 간단하여 제조비용이 낮고, 반투명하며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이 가능해, 미래의 건물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자이다. 또한, 금속박판 전극등을 적용하면 가볍고 유연하게 만들 수도 있어, 휴대형 태양전원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