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4일 2008년도 3분기까지 시청자 불만처리 현황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일반 국민들이 방송서비스에 갖는 가장 큰 불만은 케이블 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의 요금과 위약금에 관한 것으로 전체 불만 2,960건 중 약 43%(1,266건)로 나타났다.케이블 TV 방송사업자들이 기존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단체계약을 개별계약으로 전환을 유도하면서 많이 발생한 요금인상 관련 불만이 전체 2,960건 중 647건(21.8%)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유료방송의 경쟁 격화로 인한 계약해지에서 비롯된 위약금 관련 불만이 619건(20.9%)을 차지하였는데 특히 위성방송에서 많이 발생했다.유료방송에서 특정 인기 채널을 고가 채널상품에 편성하는 등의 채널편성·변경 관련 불만이 259건(8.8%)이었고, 해지 곤란 불만이 246건(8.3%)으로 그 뒤를 이었다.특히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 정책에 편승하여 국가 시책에 따라 디지털케이블 상품에 가입하지 않으면 TV시청이 불가능한 것처럼 허위·과장된 영업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41건(1.4%)으로 새롭게 나타났다.시청자불만처리위원회는 지난 10월 27일 제2차 회의에서 이 같은 케이블TV의 허위·과장된 디지털 전환 영업 행위에 대해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유의통보를 결정한 바 있다.2008년도 3분기까지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된 시청자 불만은 총 2,960건으로 전년 동기 5,022건보다 41% 줄어들었는데, 이는 방송프로그램 내용심의에 관한 사항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 이관됨에 따라 지상파 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민원이 대폭 감소한데 따른 것이다.매체별로는 전체 2,960건 중 위성방송이 1,230건(42%)으로 가장 많았고, 종합유선방송 1,175건(40%), 지상파방송 263건(9%), 방송채널사용사업 11건의 순이었다. 접수방법별로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이 1,543건(52.1%)으로 가장 많았고, 전화(1,143건, 38.6%), 인터넷(243건, 8.2%), 우편(18건, 0.6%)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