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DLP 프로젝션 TV 중 가장 소형인 HLN437W는 PDP를 살 수 있지만 DLP의 고해상도와 신뢰성을 선호하는 마니아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리어 프로젝션 TV에 비해 단촐한 크기가 장점이지만 43인치 크기이면서도 42인치 PDP TV 가격에 육박하는 3699달러의 비싼 가격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HLN437W가 완전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HDTV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의 DLP 라인에는 61인치 HLN617W, 56인치 HLN567W, 50인치 HLN5065W 와 HLN507W, 46인치 HLN467W, 그리고 43인치 HLN4365W 등이 있다.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일품」
HLN437W는 기존 46인치 HLN467W와 56인치 HLN567W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스크린 베젤을 가졌던 것과 달리 베젤을 뚜렷하게 알아볼 수 있다. 그러나 리어 프로젝션 중에서 단연 최상급 디자인이다. 디스플레이의 프레임 폭이 1인치 정도에 불과해 아래쪽의 6인치 정도만 제외하면 TV 전면 대부분을 화면이 차지하고 있다. 전원, 메뉴, 입력선택 버튼은 오른편에 AV 입력단자와 함께 있다.
삼성 HLN437W의 주요 장점의 하나는 작은 크기이다. 브라운관 방식에 비해 뒤쪽이 짧은데다 무게가 30kg 정도에 불과해 설치가 쉽다. 최적의 눈높이로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TV 받침대 위에 올려놓는 편이 좋다.
백라이트가 없는 리모콘은 편하고 사용이 쉽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TV와 그리 어울리지 못하는 느낌을 준다.
대부분의 DLP TV 와 마찬가지로 HLN437W는 화면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 평균 시간은 20초로 게이트웨이의 리어 프로젝션 TV에 비해서는 훨씬 짧았다.
실 해상도 720라인 지원
HLN437W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HD2 DLP 칩을 사용한다. 출력 해상도 1280x720 픽셀로 720p HDTV를 정확하게 구현한다. 1080i HDTV, 480p DVD, 다른 비디오와 TV 소스는 칩의 해상도에 따라 자동 조정된다. HDTV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외장형 튜너를 장착해야 한다.
파인 튜너를 내장해 각 입력단자에 따라 콘트라스트, 밝기 등을 별도로 저장할 수 있다. 4개의 PIP가 지원되며 이 중 두개는 옆으로 나란히 동일한 창으로 보인다. PIP 기능은 무난하지만 480p, HDTV, 컴퓨터 이미지는 두 번 째 창에서 표시할 수 없다.
보통(4:3)과 와이드(16:9) 화면비를 지원하며, 가운데는 그대로 둔 채 측면을 늘이는 파노라마 모드도 있다. 또한 두 가지 줌 세팅은 아래와 위를 자른다. 이들은 보통의 소스와 프로그레시브 스캔 DVD에서는 동작하지만 HD 프로그램에서는 노말과 와이드로만 동작한다.
다양한 입력단자를 지원하는 것은 장점이지만 설정은 번거롭다. 두 개의 컴포넌트 비디오 접속은 480p, 720p, 1080i 소스를 받아들이며 세 번째는 480i와 480p를 받아들이지만 이들 중 어느 것도 진정한 와이드밴드를 지원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X박스를 접속하면 셋업 메뉴에 빈 스크린이 나타나는데 이는 어느 입력단자도 X박스의 표준 및 고화질 신호를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DVI 잭은 HDCP 복사방지를 갖추고 있어서 차세대 HDTV와 DVD 플레이어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표준 VGA 스타일 컴퓨터 입력, 두개의 AV입력, S비디오, AV 모니터 출력이 제공된다. 안테나는 두개의 RF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제공한다.
DLP 특유의 우수한 화질
HLN437W는 전체적인 성능 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어두운 장면에서 디테일이 부족했으며 브라운관 모델처럼 강렬한 색상을 재현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CRT 리어 프로젝터에 비해서는 월등히 우수하다. CRT 방식 프로젝션 TV와 비교하면 마치 면도날처럼 선명하고 밝은 화질을 보여준다. 비스듬한 시청각도에서도 화질은 일정했으나 상하 시야각은 좌우에 비해 떨어졌다.
HLN437W의 영화 모드와 웜(Warm) 2 프리셋을 선택하자 6500K 색온도를 기록했다. 최초의 그레이스케일 측정은 다소 푸른 기운을 띠었으며, 아래쪽은 8032K, 높은쪽은 9045K를 기록했다.
보정 결과는 훌륭했다. 각각이 6518K와 6500K로 바뀌었다. HLN437W의 색 디코더는 붉은색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색상을 약화시킴으로써 보정할 수 있지만 이 경우 화려한 색감이 다소 죽게 된다.
데논 DVD-2900으로 DVD를 재생했다. 암부 묘사 면에서 브라운관 방식 TV를 제외하고는 최상급이었다. 예를 들어 베티가 헐크를 오두막 밖에서 처음 만나는 장면에서 머리카락 디테일이 생생히 살아 있었다. 그러나 완전한 블랙을 제대로 묘사하지 못했으며 2m 이내의 근거리에서 시청하는 경우 작은 푸른색 점으로 보이는 비디오 노이즈를 관찰할 수 있었다.
단일 칩 DLP TV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무지개 현상은 어두운 배경에 밝은 물체가 있는 경우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베티가 헐크에 플래시를 비추자 잠깐 동안 잔상이 남았다.
그러나 밝은 장면에서는 환상적인 선명도를 보여준다. 헐크가 사막을 뛰어다니는 장면에서 바위의 녹슨 듯한 색과 틈, 그리고 튀어나온 곳이 생생했다. V 브라보 D1 플레이어를 DVI 잭에 연결하고 720p로 세팅하자 화면은 좀 더 선명하고 깨끗해졌다.
HLN437W는 파루자/세이지의 DCDi 시스템 채용해 훌륭한 비디오 프로세싱을 자랑한다. 데논과 비교할 때 더 우수한 화면 효과를 보여줬다. HLN437W의 본 해상도를 살리기 위해 HDTV의 소스를 720로 세팅할 것을 권한다. @
지금 뜨는 기사
이시각 헤드라인
ZDNet Power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