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용 스토리지 시장이 SATA 시리즈 전쟁으로 후끈해 있는 가운데, 씨게이트가 갑작스레 노트북 하드디스크 분야의 진출을 선언했다. 씨게이트가 선보인 모바일용 하드디스크 ‘모멘터스’는 노트북용으로는 드문 5400rpm의 회전속도와 4200rpm급의 전력소비가 특징으로, 우수한 속도과 절전 성능, 게다가 최상급 소음 수준과 내충격성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씨게이트는 예전에 잠시 2.5인치 모바일 하드디스크를 생산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노트북보다는 데스크톱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이라 채산성이 그리 높지 않았다. 이후 씨게이트는 데스크탑과 서버군 제품에 주력해오다, 노트북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다시 2.5인치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

전형적인 2.5인치 모바일용 하드디스크이다.
“노트북용 하드는 원래 데스크탑용보다 느려”, “똑같은 CPU 들어 있는데 노트북이 느린 건 하드디스크가 느려서야”라는 말이 아예 굳어졌을 정도로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는 느리다. 원형의 플래터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특성상 디스크의 크기가 클수록 같은 회전 속도에서도 더 빠른 전송 속도를 보여줄 수 있는데,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는 3.5인치 제품에 비해 작기 때문이다..
또한 금속 재질의 플래터를 사용하는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와 달리 내충격성 등의 이유로 유리 재질의 플래터를 사용하는 점도 노트북용 하드디스크가 느린 한 가지 이유이다.
5400rpm다운 월등한 전송 속도
모멘터스는 20GB/40GB 모델이 있으며 각각 2MB/8MB 버퍼의 총 4가지 제품이 출시됐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ST94811A로 ‘4’는 40GB 용량, ‘8’은 8MB 버퍼임을 나타낸다. 20GB 용량에 2MB 버퍼인 제품은 모델번호가 ST92011A이다.
5400rpm을 지원한다면 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지금까지 실행해 왔던 HD-TACH 2.61의 벤치마크는 불가능했다. 이 모멘터스를 외장 디스크로 사용하기 위해 APRICORN 이라는 2.5인치 외장 케이스가 제공됐는데, 이것이 USB 2.0 규격이라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으로 테스트를 실행한 결과, 기존 4200rpm 하드디스크보다는 30%이상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에서 모멘터스로 파일을 복사한 결과를 보면 12MB/s급의 데이터 기록 속도를 기록한 4200rpm 하드디스크보다 월등히 빠른, 19MB/s급의 속도를 보여줬다. 속도면에서 기존 제품들에 비해 확연한 우위를 보이는 셈이다.


전력 소모 4200rpm급「보이지만 들리지 않는다?」
이 외에도 씨게이트의 자체적인 벤치마크 결과를 살펴보면 4200rpm 제품과 비교해서 거의 비슷한 전력소모량과 저소음, 저발열을 실현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먼저 배터리 소비 부문을 테스트해보았다.

4.8볼트(1.2볼트 X 4개)로도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는 USB 포트를 지원하는 PDA에 각각의 디스크를 연결하고 2100mA 니켈 수소 배터리 4개를 이용한 배터리팩을 연결해 MP3파일을 재생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테스트 결과 4200rpm 하드디스크가 4시간 17분, 모멘터스가 4시간 2분을 버텼다. 큰 폭의 성능 향상을 감안하면 썩 만족스러운 결과다.
그러나 속도나 절전 성능보다 더 놀라운 것이 소음 수준이었다. 외장형 드라이브의 특성상 디스크 소음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초기 기동시 미세한 작동음이 들리는 것 외에는 아예 소음을 구별할 수 없었다. 일상 소음이 전혀 없는 공간에서 확인한 것이니 일반 용도에서는 좀더 만족스러울 것으로 여겨진다. 씨게이트는 콰이어트스텝(QuietStep) 기술을 적용, 헤드를 램프에 로드/언로드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모멘터스는 현재로서 사용자나 노트북 제조사 모두가 원하는 모습을 띠고 있다. 노트북의 속도를 배가시킬 수 있는 우수한 성능에다 탁월한 절전성, 최상급 소음 수준까지 두루두루 만족스럽다. 또한 씨게이트의 주장에 따르면 비동작시 800G, 동작시 225G(3인치 높이에서 콘크리트에 떨어뜨리는 정도)의 기준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니 내구성도 수준급이다. 빠른 프로세서에도 불구하고 어딘가 노트북의 성능이 불만족스러웠다면 우선적으로 교체해볼 것을 권한다.
고성능 노트북용 하드디스크 시장에 씨게이트가 선제 공격을 시작했다. 2006년경에는 전체 노트북의 70% 이상의 5400rpm 하드디스크를 채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씨게이트의 행보에 자극을 받은 후지쯔, 히다찌, 도시바의 추격전이 자못 흥미진진하다. 짜릿한 경쟁구도 속에 탄생될 고성능의 후속제품들을 기대해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