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관리 없는 자가관리 정수기 대세…위생 더 신경 써야

코웨이, SK매직, 청호나이스, 쿠쿠 등 자가관리 정수기 선봬

홈&모바일입력 :2020/10/27 16:57

코디와 같은 방문관리사의 방문 없이 필터 등을 소비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정수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27일 렌털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웨이가 자가로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초소형 정수기 ‘아이콘 정수기’를 출시했다.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사진=코웨이)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는 자가 관리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4개월마다 고객 스스로 쉽고 빠르게 교체할 수 있는 필터, 12개월마다 유로 교체 패키지가 배송되는 점이 특징이다.

SK매직도 자가관리형 정수기 ‘스스로 직수 정수기’로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이 제품은 출시 한 달 만에 판매 1만대를 돌파했다. SK매직에 따르면 스스로 직수 정수기 출시 후 9월 한 달 SK매직의 정수기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스스로 직수 정수기는 자동 살균 기능인 ‘듀얼 안심케어’가 가능한 제품으로 전문적인 방문관리 서비스와 동일한 ‘직수관 전해수 살균’과 ‘코크 UV살균’ 등이 정수기 자체적으로 가능하다. 또, 필터도 손쉽게 자가교체 가능하다. 

SK매직 스스로 직수 정수기 광고 화면(사진=SK매직)

청호나이스는 지난해 필터 자가 교체 방식의 ‘직수 정수기 콤팩트’를 선보였다. 레버를 가볍게 올리고 내리면 필터 탈부착이 가능해 누구나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필터는 8개월 교체 주기에 맞춰 고객에게 배송된다.

쿠쿠는 주력 모델의 필터 교체 방식을 간소화하고 있다. 또 제품 필터 교체나 세척 시기에 대한 알림 기능을 추가하는 등 셀프 관리를 위한 편의성을 높였다. 이에 인앤아웃 직수 정수기 10’S의 경우 셀프 관리형으로 판매된 비중이 평균적으로 약 83%를 차지했다.

다만,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아파트 40가구를 대상으로 정수기 물의 수질 검사를 한 결과 직수형 자가관리 정수기를 사용하는 1곳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나 위생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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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자가의 경우 비용은 저렴하나 필터 교체 및 청소를 스스로 진행해야 하고 렌탈의 경우 비용은 많이 드나 코디네이터를 통한 주기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며 “유지비용 및 성향에 맞게 골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수기는 주기적인 위생관리가 중요하므로 취수부(코크) 부분이 탈부착이 가능해 청소가 간편한지 아닌지를 살피고 특히 저수조형의 경우 저수조 내부까지 청소가 가능한지 고려한 후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