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 배터리사 파산 신청...韓기업 불똥튈라 '노심초사'

노스볼트 계열사 파산에 계약 중단되기도…"K-배터리 반사이익 효과 미미"

디지털경제입력 :2024/10/16 09:21    수정: 2024/10/16 14:37

유럽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 노스볼트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으로 휘청이자, 국내 이차전지 업계가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지만, 실제 수혜 효과는 크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16일 업계 등에 따르면 노스볼트 자회사(노스볼트 에트 익스펜션 AB)가 최근 스웨덴 지방법원에 파산을 신청하자 국내 장비 업체들도 수주 계약 변경 공시에 나섰다.

(사진=노스볼트)

앞서 11일 종합장비회사 에스에프에이(SFA)는 기존 발표한 이차전지 제조장비 공급계약 2건 진행에 변동사항이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노스볼트 자회사에 이차전지용 엑스레이 검사장비를 공급하기로한 이노메트리도 타격을 받았다. 이노메트리는 지난 2022년 770만유로(약 114억원) 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했는데, 이중 40%만 수취한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씨아이에스(CIS)도 노스볼트 자회사와의 수주 계약 건에 대해 정정 공시했다. 씨아이에스는 앞서 지난 2022년 6월 계약 2건과 작년 3월 계약 건 등 총 3건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회사 측은 정정 공시를 통해 해당 계약 중 2022년 2건에 대해 각각 중도금 70%인 1천907만달러와 선수금 20% 468만달러를 수취했다고 밝혔다. 작년 3월 계약의 경우에도 선수금 20% 641만달러를 수취해 전체 8천271만달러(1천125억원) 계약금액 중 3천16만달러(약 410억원) 계약금을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 전기차 캐즘에 자회사 파산...CEO도 사임

노스볼트는 미국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 전직 간부 두 명이 스웨덴에 설립한 배터리 회사다. 한국·중국·일본이 장악하고 있는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을 확립하기 위한 유럽 업체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 침체로 유럽 완성차 제조 업체들이 전동화 속도조절에 나서자 직격탄을 맞았다. 주요 공급사인 폭스바겐은 독일 공장을 문 닫을 정도로 위기를 겪는 상황이며, 볼보는 2030년까지 100% 전기차 전환 목표를 철회했다.

자회사 노스볼트 에트는 당초 연간 16GWh(기가와트시) 규모 배터리셀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실제 생산량은 지난 9월 중순까지 1GWh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높은 불량률 문제로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회사에 조사단을 파견했으며, BMW는 대규모 납품 계약을 취소하기도 했다.

(사진=노스볼트)

노스볼트는 결국 경영난으로 올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지난달 전체 회사 임원 25%를 해고하겠다는 발표에 이어 최근 자회사 에트를 이끌던 최고경영자(CEO)도 사임했다.

노스볼트가 다양한 국내 업체들과 협력 중이었던 만큼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노스볼트는 스웨덴에 공장을 구축한 동진쎄미켐을 비롯해 SK넥실리스, 솔루스첨단소재, 엔켐 등 소재사는 물론, 장비 분야에서는 제일엠앤에스, 원익피앤이(피앤이솔루션), 한화 등과도 거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모든 기업이 이번 자회사 파산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일부 기업은 아직 현황 파악을 진행 중이다.

한 장비업계 관계자는 "아직 관련 내용을 파악 중"이라며 "모회사와 자회사에 나눠 공급을 해서 일부 피해는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 반사이익 효과는 미미 

노스볼트가 배터리 제조사인 만큼 기업 파산이 국내 배터리 제조사에 반사이익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외신 보도 등을 통해 BMW가 노스볼트와 취소한 계약 물량을 삼성SDI에 넘겼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다만, 업계에서는 노스볼트가 기존에 시장점유율이 높았던 업체가 아닌 만큼 수혜를 얻어도 미미한 수준일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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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시장이 침체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공급사에 물량이 그대로 넘어가야 국내 기업들도 수혜를 입겠지만, 지금은 캐즘으로 물량이 줄어든 상황"이라며 "시장이 갈수록 좋아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반사이익을 얻는 분위기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2024년 1~8월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 (표=SNE리서치)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노스볼트는 사실 그다지 유의미한 수준으로 공급하던 업체가 아니다"며 "배터리 시장점유율 10위권 밖이었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얻는다고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