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업체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은 메디블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 0.1버전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환자 중심의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환자의 진료기록과 라이프로그 등 통합된 의료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의사에게 진료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을 완성한다. 또한, 연구자들은 메디블록을 통해 특정 의료기관에 한정 되었던 의료 데이터를 국가와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수집할 수 있다.
메디블록 SDK는 개발자가 메디블록 플랫폼 위에서 앱 개발을 진행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도구 모음이다. 라이브러리, 개발 문서, 코드 샘플, 가이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올해 말 구축될 예정인 메디블록의 자체 플랫폼 안에는 의료인 인증, 데이터 공유, 데이터 백업 등의 다양한 기능이 갖추어 질 예정이다.
이은솔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이 기능들을 사용하게 위해 개발자는 직접 코어 블록체인 및 다수의 서버 컴포넌트의 API를 하나하나 사용할 수도 있지만, 메디블록의 SDK는 한 가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않고 의도하는 기능을 알아서 착착 실행해주는 ‘요술봉’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며 “메디블록 SDK를 사용하면 블록체인으로부터 데이터를 읽고,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의료 데이터를 원하는 형식으로 변환하고, 데이터 해시를 계산하는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개발자가 신경써서 구현해야 할 필요 없이, 코드상에서 몇 개의 함수 호출만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SDK 0.1에는 블록체인 상태 조회, 트랜잭션 생성 및 조회 등 기본적인 블록체인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실제 의료 현장에서 사용하는 형식의 의료 데이터를 메디블록 플랫폼상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 제공된다.
또한, 의료인 인증을 위해 인증서를 생성, 관리하는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플랫폼 개발 진척에 따라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이번 메디블록 SDK 공개는 메디블록의 첫 번째 개발 마일스톤인 만큼, 메디블록 팀원뿐 아니라 메디블록을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도 중요한 발표이다. 이번 공개를 통해 다양한 개발자들이 메디블록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메디블록, 자체 블록체인 구축한다2018.05.29
- 딜로이트-메디블록, 블록체인 사업 모범사례 구축위해 맞손2018.05.29
- 삼성전자 메모리 위기 돌파구는 '전영현 추진력'2024.11.27
- "넷플릭스는 되는데...경직된 방송규제에 콘텐츠 강국 유지도 어려워"2024.11.27
SDK는 메디블록 깃헙(https://github.com/medibloc/medjs)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메디블록은 다음달 1일 자정에 진행될 예정인 MED토큰 스냅샷을 통해 거래소 혹은 퀀텀 지갑에 보관되어 있는 MED의 개수를 기준으로 새로 발행할 ERC20 기반의 토큰인 MEDX를 1대1로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