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플랫폼 '발란', 결국 기업회생절차 신청

추가 자금 확보 지연…"타 회생절차 기업과 구조적 차이 있어"

유통입력 :2025/03/31 12:58    수정: 2025/03/31 16:32

1세대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31일 최형록 발란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올 1분기 내 계획했던 투자 유치를 일부 진행했으나, 당초 예상과 달리 추가 자금 확보가 지연돼 단기적인 유동성 경색에 빠지게 됐다”며 “파트너 여러분의 상거래 채권을 안정적으로 변제하고 발란 플랫폼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날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발란은 지난 25일 “자체적으로 진행 중인 재무적 검증 과정에서 정산 관련 미처 점검하지 못한 부분이 발생했다”며 파트너사 정산 지급을 일시적으로 보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7일 발란 본사가 위치한 건물 로비에 게재된 재택근무 공지.

다만 최 대표는 이전에 회생절차에 들어갔던 다른 플랫폼 기업과는 구조적인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반 소비자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현재 미지급된 상거래 채권 규모도 발란의 월 거래액보다 적은 수준”이라며 “지난 3월부터는 쿠폰 및 각종 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해 흑자 기반을 확보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발란은 온라인 명품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서 파트너와 고객의 높은 신뢰와 의존도를 갖추고 있어 이번 회생절차를 통해 단기적인 자금 유동성 문제만 해소된다면 빠르게 정상화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진행할 회생절차는 위기를 극복하고 건강한 재무구조로 재정비해 파트너의 권익을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기반을 마련하는 회복의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발란은 회생절차와 함께 M&A를 병행하기 위해 이번 주 중 매각 주관사를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회생계획안 인가 전에 외부 인수자를 유치해 현금흐름을 개선함으로써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빠르게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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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대표는 “조기에 인수자를 유치해 자금 유입을 앞당김으로써 파트너 여러분들의 상거래 채권도 신속하게 변제하고자 한다”며 “발란은 담보권자나 금융권 채무가 거의 없는 구조로, 이번 회생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채권자는 바로 파트너 여러분”이라고 했다.

이어 “회생 절차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정산 안정화→관계 회복→플랫폼 정상화’로 이어지는 결과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