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금융시장의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손꼽히는 '무디스'가 일본 닛산자동차의 신용 등급을 투자부적격 등급으로 낮췄다.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무디스는 닛산의 신용평가 등급을 Baa3에서 Ba1으로 낮췄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정적 표시를 붙여 전망을 유지했다.
무디스는 이번 등급 하향 이유에 대해 닛산이 판매하고 있는 차량 포트폴리오가 노후화해 수요가 감소했고 이는 수익성 저하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중국에서 판매 둔화가 뚜렷하게 보였으며 관세 등 영향으로 이제 미국 시장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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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무디스는 닛산이 2025FY 회계연도에 자동차 사업 부문에서 잉여현금흐름(매출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이 적자로 돌아섰으며 4월부터 시작되는 회계연도 내내 적자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닛산은 지난해 11월 9천개 일자리를 감축하고 글로벌 생산 용량을 5분의 1로 줄이는 등 구조 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무디스는 닛산이 구조 조정 계획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고려해 '부정적'인 전망을 유지했다.
로이터는 "닛산이 혼다와의 합병 논의를 철회하면서 불확실성을 키웠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닛산의 신용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췄지만 등급을 'BB+'로 유지했다.
한편 무디스는 1990년 설립된 미국 신용평가회사로 영국 '피치', 미국 'S&P'와 함께 세계 금융시장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꼽힌다. 무디스는 세계 각국과 기업을 대상으로 채무상환능력을 종합 평가해 국가, 은행 및 채권에 대해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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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디스는 신용등급을 최고 Aaa부터 ▲Aa1 ▲Aa2 ▲Aa3 ▲A1 ▲A2 ▲A3 ▲Baa1 ▲Baa2 ▲Baa3 ▲Ba1 ▲Ba2 ▲Ba3 ▲B1 ▲B2 ▲B3 ▲Caa1 ▲Caa2 ▲Caa3 ▲Ca ▲C 순으로 등급을 구분하고 있다. 이 중 11번째인 Ba1 등급부터는 투자부적격으로 판단한다는 뜻이다.
또한 현 등급에서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으면 '긍정적(positive)', 당분간 그대로 유지될 것 같으면 안정적(stable), 하향 조정될 것으로 보이면 부정적(negative)이라는 표시를 해당 등급 뒤에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