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車 업계도 ‘빅딜’…글로벌 7위 완성차 탄생한다

동풍자동차·창안자동차 합병 시 합산 516만대…스텔란티스 턱밑 추격

카테크입력 :2025/02/10 14:49    수정: 2025/02/10 22:22

중국 4대 완성차그룹(중국제일자동차그룹·동풍자동차·충칭창안자동차·상하이자동차) 중 동풍자동차와 충칭창안자동차가 합병 계획을 밝혔다. 두 회사가 합병하면 글로벌 7위 완성차 제조업체가 탄생한다.

10일 신화일보, CCTV 등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동풍자동차와 창안자동차는 각각 국유 중앙기업과 재편을 계획하고 있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공지했다.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가 직접 감독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는 제일자동차그룹, 동풍자동차, 창안자동차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안자동차와 동풍자동차 본사 (사진=창안자동차, 동풍자동차)

업계에서는 동풍자동차와 충칭자동차의 합병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들 기업이 합병하더라도 지주사를 한 곳으로 둔 뒤 각자 영업하는 형태로 지속되는 방식이 유력하다.

이들 기업의 합병은 중국 완성차 제조업체가 5위권에 근접하는 첫 사례다. 창안자동차는 지난해 268만3천대를 판매했다. 동풍자동차는 248만6천대로 양 사가 합산하면 516만9천대다. 지난해 글로벌 6위인 스텔란티스그룹의 532만대에 근접한 수치다.

두 회사의 합병은 중국 완성차가 글로벌 10위 안에 들어간 세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2023년 볼보와 폴스타 등 프리미엄 완성차를 보유한 지리자동차가 세계 10위권에 처음으로 진입했으며 지난해는 BYD가 382만대를 판매해 9위에 올랐다.

동풍자동차는 중국에서 푸조-시트로엥, 혼다, 닛산 등과 합작사로 판매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2021년까지는 기아와 합작사를 운영했다. 창안자동차는 포드, 마쓰다 등과 합작사로 중국 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디팔과 아바타 등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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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중국 자동차 산업은 과잉 생산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 상태에 직면했다. 중국 자동차 정보매체 가스구 통계에 따르면 중국 내부 국산 브랜드는 121개다. 이중 약 50개 브랜드가 월평균 3천대도 판매하지 못해 파산을 앞두고 있다.

가스구는 "동풍자동차와 창안자동차의 통합 가능성에 대한 소식은 놀라운 일이지만 업계의 상황을 볼 때 이러한 합병 및 개편은 일반적인 추세로 변화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