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가협회와 웹툰작가협회가 최근 피너툰이 서비스 종료를 발표해 여러 웹툰 작과와 독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4일 이들 협회는 성명서를 내고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서비스 종료는 창작자들의 권리를 침해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먼저 협회는 피너툰이 모든 작가에게 원고 데이터를 반환하고, 공정한 이관을 즉각 보장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피너툰이 일부 작가들에게만 원고 데이터를 반환하거나 특정 협력업체(넥스큐브)를 통한 이관만을 허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다수의 작가들은 이러한 조치가 차별적이며 불공정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피너툰의 서비스 종료로 인해 작가들이 경제적·정신적 피해를 떠안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특히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방식으로 일방적인 계약 해지가 이루어졌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작가들은 명백한 계약 위반이라고 주장하는 중이다.
협회 측은 "피너툰이 불공정한 계약 해지를 즉시 철회하고, 작가들이 입은 피해에 대한 정당한 배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너툰은 서비스 종료 이후에도 독자들이 구매한 작품을 열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독자들은 디지털 소장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피너툰의 이러한 조치가 디지털 콘텐츠 시장 전체의 신뢰를 저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하며, "독자들이 지속적으로 열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안으로는 타 플랫폼으로의 작품 이관 등의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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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너툰이 서비스 종료 과정에서 작가 및 독자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도 명확한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플랫폼 운영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협회는 "피너툰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즉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