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히말라야의 작은 왕국 부탄에 정보접근센터(IAC)를 설치, 개소했다. 정보접근센터는 우리나라가 2002년부터 개도국의 디지털을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 45개국 58개 센터가 운영 중이다. 연평균 약 50만명이 이용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ICT 공적원조사업이다. 특히 다른 IAC와 달리 부탄IAC는 처음으로 인공지능(AI)에 맞춰 설계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은 10일 부탄 수도 팀푸에서 정보접근센터(IAC) 개소식을 열고, 히말라야의 고산 국가 부탄과 인공지능·디지털 협력을 본격화했다고 발표했다.
개소식에는 NIA 장경미 부원장과 부탄 정부기술청 지그메 텐징(Jigme Tenzing) 청장, 정보접근센터 운영기관 팀푸 테크파크 킁가 주미 (Mr. Keunga Jumi) 대표를 비롯해 양국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팀푸 테크파크에 자리한 이번 정보접근센터는 NIA가 기획한 인공지능 협력 모델이 적용된 첫 번째 사례이기도 하다. 부탄의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목표로 설계됐다.
민간기업, 교사, 학생 등 다양한 수혜 대상이 센터를 활용할 수 있게 고성능 GPU 워크스테이션(5대)과 함께 디지털교육실, 디지털 라운지, 디지털 회의실 등 최신 디지털 공간을 갖췄다. 팀푸 테크파크가 창업 및 기술 혁신 허브 특성을 활용, 부탄 전역에서 교육과 협력을 위해 방문할 수 있는 인공지능 전문교육 중심지로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NIA는 이번 개소식과 연계해 부탄의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시범교육도 진행했다. 인공지능 전문 벤처기업인 테스트웍스와 엘리스가 참여해 국내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의 현지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부탄 내 인공지능 라벨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잠재성을 평가했다.
교육에 참여한 교사와 학생들은 데이터 어노테이션(라벨링)의 기본 개념부터 라벨링 툴 활용까지 4일간의 과정을 통해 높은 적응력과 이해도를 보였고, 특히, 라벨링 박스 조정과 정교한 작업 기술 등 실무적인 질문을 던지며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강한 관심을 나타냈고, 일부 우수 교육생은 향후 인공지능 관련 전문 직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NIA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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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장을 둘러본 부탄 정부기술청 지그메 텐징 청장은 “이번 정보접근센터는 부탄의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한국과 부탄이 인공지능·디지털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NIA 장경미 부원장은 정보접근센터가 단순한 디지털 인프라 제공에 그치지 않고, 부탄이 독자적으로 인공지능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임을 강조했다. 또 정보접근센터를 기반으로 부탄이 스스로 인공지능 연구·교육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며, 인공지능 전문 강사 파견 및 초청 연수와 같은 실질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