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토르드라이브(ThorDrive, 대표 계동경)는 국내 최초로 인천국제공항 제한구역 내 화물견인 자율주행 차량 시험운행 자격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토르드라이브는 국내 공항 제한구역에서 자율주행 차량 시험운행 자격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이 됐다.
이번 자격 획득은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한 적이 없는 공항 제한구역 내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시선을 모았다. 공항 제한구역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첫 단계를 열었다는 점에서 국내 공항 자율주행 기술 도입의 새로운 이정표로 평가된다.
특히 공항 제한구역은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고도의 안전성과 정밀성이 요구되는 구역으로, 이번 자격 획득은 토르드라이브의 기술이 복잡한 물류 환경 속에서도 높은 안전 기준을 충족했음을 보여준다고 회사는 밝혔다.
토르드라이브는 이번 시험운행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 공항 환경에서 요구되는 장애물 탐지 및 회피, 보행자 대응, 무신호 교차로 및 지하차도 주행 등 다양한 안전성 평가 항목을 통과했다. 특히 GPS 신호가 약하고 저조도 환경으로 자율주행 기술 구현에 어려움이 많은 지하차도 구간에서도 안정적인 자율주행 성능을 입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자율주행 시험운행 자격을 취득한 토르드라이브의 화물견인 자율주행 차량은 항공기 주기장과 화물터미널 등 공항 제한구역 내에서 화물 및 수하물을 운송하는 지상조업에 활용되는 차량이다. 해당 차량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 모트렉스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했다. 자율주행을 위한 라이다, 카메라 센서와 함께 미국 공항에서의 실증 운영을 통해 검증된 토르드라이브의 공항 특화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했다.
토르드라이브는 이번 자율주행 시험운행을 통해 공항 물류 환경에서의 특수 데이터를 선점해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AI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공항 내 복잡한 물류 시나리오에 최적화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개선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겸비한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관련 기관 및 항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실증 운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항 물류 자율주행 솔루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은 인력 부족과 인명 사고 위험 증가 등 항공 물류 업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핵심 열쇠가 될 것” 이라면서 “토르드라이브의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지속가능한 항공 물류 생태계를 실현하고, 관련 기관 및 항공사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상용화에 더욱 힘쓸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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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토르드라이브는 국내 최초 도심 자율주행에 성공한 ‘스누버’를 개발한 서울대 출신 연구진이 2016년에 설립한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회사는 자율주행을 위한 인식, 측위, 고정밀 지도 제작, 판단 및 제어에 이르는 풀스택(Full-Stack)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물류 환경에서의 상용화를 목표로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6년 서울대 캠퍼스에서 자율주행 택시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7년 서울 여의도에서 국내 최초 도심 자율주행에 성공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였다.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자율주행 배송 시범 서비스를 운영했고, 2019년에는 이마트와 함께 서울 여의도에서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를 수행, 도심 자율주행 기술의 안정성과 실용성을 입증했다.
도심에서 검증한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공항 실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2020년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실내 교통약자 이동을 위한 자율이동로봇(AMR) ‘에어 라이드(Air Ride)’ 서비스를 론칭했고, 미국 신시내티 공항의 자율주행 물류견인 차량 시험 운행을 통해 공항 내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또 토르드라이브는 도심에 비해 자율주행 관련 규제, 사회적 인식 장벽이 낮아 자율주행 기술의 빠른 상용화가 기대되는 공항, 창고, 제조시설 등 다양한 영내 물류(Intra-Logistics)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추진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