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이 한국의 휴대전화 없이도 본인인증을 거쳐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 신원확인 시스템 시범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그간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은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원거리 재외공관을 방문해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야만 했고, 인증서를 발급받더라도 실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국내 휴대전화 본인확인을 요구해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앞으로는 이제 재외국민도 재외국민 등록을 하고 주민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거나 유효한 전자여권을 보유하고 있으면 민간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재외국민 인증서를 발급받아 온라인 신원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시범서비스로 재외국민의 국내 디지털 서비스 소외 문제를 해소하고, 더 이상 재외국민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지 않도록 선제적이고 포용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은 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란 점을 고려해 시범서비스 동안은 인증서 발급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이날 서비스 개시와 함께 신한은행,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앱에서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며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은 12월부터 발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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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재 발급 가능한 인증서 5종 이외에도 재외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추가해 재외국민이 더 다양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 재외동포인증센터 정식 서비스 개시에 맞춰 재외국민 인증서를 통해 ▲전자정부 서비스 ▲전자금융 서비스 ▲비대면 의료서비스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온라인 쇼핑 등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