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코리아(대표 신은영)가 현대모비스의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 고도화되는 비즈니스 관리, 글로벌 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SAP 코리아는 현대오토에버와 협력해 현대모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SAP 코리아는 현대모비스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의 모빌리티 테크 기업 현대오토에버와 함께 ‘라이즈 위드 SAP’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클라우드 현대모비스의 클라우드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ERP 시스템 전환 구축을 넘어 신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현대오토에버 솔루션사업부는 TF 조직을 꾸려 생산, 재무, 영업, 구매, 품질, 인사 등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다양한 업무 영역별 데이터의 정합성을 재 검증하고 디지털화하는 까다로운 작업을 완수했다.
업무 프로세스 분류체계와 관리 기준을 수립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품질 향상과 책임 운영 체제 확립에도 기여했다. 또한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통합해 효율적인 테스트를 여러 차례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성능 최적화’와 ‘보안 강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했다.
현대모비스가 보유하고 있던 30TB 이상의 다양한 업무 영역별 데이터를 전환해야 했던 만큼 구현해야 하는 시스템도 복잡했다. 어려운 조건에서도 SAP 코리아와 현대오토에버는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협력 체계, 다수의 ERP 구축 및 전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프로젝트 기한 내 모든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무정지(NZDT) 방식을 채택해 시스템 전환 시 발생할 수 있는 중단 시간을 최소화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오토에버가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착수하기 전 개념 증명(POC) 단계를 거쳤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 단계에서 현대모비스는 새로운 시스템의 실현 가능성과 기대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잠재적인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구축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했다.
관련기사
- 코오롱베니트, 에피유즈 랩스 핵심 기술력 통해 사업 역량 고도화2024.11.13
- 카테노이드,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참가…공공 클라우드 기반 동영상 플랫폼 공개2024.11.11
- "AI로 지출 관리 새 장 연다"…SAP, 韓 기업 위한 비용 절감 솔루션 제시2024.11.11
- SAP, 치킨집 'BBQ'에 차세대 시스템 구축…"글로벌 경쟁력 강화"2024.11.05
신은영 SAP 코리아 대표이사는 “비즈니스의 규모가 확대되고 복잡도가 증대될수록 이를 관리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도 중요해진다”며 “SAP는 현대모비스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최낙현 디지털 전환 추진실장(상무)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재무, 구매, 생산, 물류 등 핵심 업무 시스템을 SAP S/4HANA로 성공적으로 전환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AI,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연계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