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이용자들에게 중고거래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욱 건강한 개인 간 거래(C2C)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당근 분쟁조정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당근 분쟁조정센터는 국내 C2C 플랫폼 중 최초로 설립된 자율적 분쟁 해결 전담 조직으로, 개인 간 중고거래 분쟁 과정에 민간 기업이 직접 개입해 조정을 돕는 선제적 행보로 주목을 받아왔다. 중고거래 이용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분쟁 해소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만큼, 이번 사례집 발간은 더욱 두터운 이용자 보호와 올바른 거래 문화 정착에 유의미한 행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례집에는 당근마켓이 지난해 11월 출범한 분쟁조정센터에 대한 소개와 함께 센터를 통해 해결된 대표 분쟁 사례들이 수록됐다. 어렵고 복잡한 분쟁 사례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네 컷 만화 형식으로 재구성해 담은 것이 특징이다.
중고 물품 거래 시 설명과 다른 물건을 받거나 사전에 안내 받지 못한 하자를 발견하는 등 거래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별·상품별 다양한 분쟁 케이스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실제 분쟁 조정 절차를 경험한 이용자 후기도 함께 실려 있어 중고거래 이용자들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와 가이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용자로 하여금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고거래 유형과 분쟁 조정 기준 및 결과를 실사례를 통해 미리 인지하게 함으로써 다툼 발생 시 조기 해소를 돕고 더 큰 분쟁 상황으로 번지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해당 사례집은 당근 앱 내 공지사항이나 고객센터 FAQ를 통해 다운로드 및 열람할 수 있다.
당근은 지난 15일 분쟁조정사례집 발간을 기념해 서울 서초구 당근 본사에서 발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당근이 22년 4월 건강한 하이퍼로컬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설립한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보호 위원회’ 소속 자문 위원을 비롯해 당근과 당근서비스 관계자 등이 참석해 사례집의 의미와 가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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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이용자보호 위원회의 김민호 위원장은 "개인 간(C2C) 거래는 일반 커머스와 분쟁 양상이 다른 만큼, 거래 당사자 간 갈등이 격화되거나 또 다른 피해가 야기되지 않도록 이용자 정보를 보호하면서도 분쟁을 해소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며, "이번 사례집 발간은 플랫폼이 직접 분쟁 조정 역할을 함으로써 이용자 권리 보호와 분쟁 해소 모두를 실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당근의 분쟁 조정 모델이 C2C 시장 발전을 위한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지영 당근서비스 대표는 “지난 1년 동안 자체 분쟁조정센터를 통해 해결된 대표 분쟁 사례를 이용자들에게 공개하고 더욱 건강한 개인 간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번 사례집을 발간했다”며, “앞으로도 당근이 이웃 간 따뜻한 연결의 장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외부 기관과 협력해 분쟁 조정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이용자 보호 강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