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KT 대표가 4일 네트워크 운용 자회사 설립에 직원 전출 진통을 두고 “제가 제안하는 첫 번째는 같이 계속 일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KT 안팎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사내방송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일부 임원의 발언 논란에 대해 사과하며 기술 전문회사를 설립하며 인력 구조 혁신에 나서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KT는 네트워크 선로와 전원 등의 업무를 KT OPS, KT P&M 등의 신설 자회사로 이관하며 직원들의 전출 계획을 세웠다. 회사 노동조합과 갈등을 겪기도 했지만, 희망퇴직 선택권 보장 등을 두고 합의를 이끌었다.
다만, 직원들의 자회사 전출 희망 신청 과정에서 일부 임원의 강압적인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CEO와 관련 임원들이 자회사 설립과 인력구조 혁신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가 이같이 마련됐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KT 전체가 AI 역량을 갖추는 혁신을 해야 하는데, 통신도 AI로 혁신해야 하고 이미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는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B2B IT 사업 영역에서 성장을 도모해 어느 통신사보다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성장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또 “이같은 역량 구조의 조정을 위해 사업 구조의 조정을 뒷받침하는 조직과 인력 구조의 혁신이 늘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그 중에서 가장 시급하고 어려운 일이 1만3천여 명의 현장 조직에 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 인력의 70% 이상, 9천200여 명이 50대 이상으로 이들 인력의 정년 이후를 고려해야 한다”며 “지금까지는 선로 등의 분야에서 임금체계가 우리 회사와 현격한 격차로 신입사원을 채용할 수 없었고, 이런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통신망의 안정성을 강구할 구조를 만들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네트워크 운용을 맡는 기술전문회사를 세워 망 안정성은 유지하며 관련 인력의 고용을 늘리고, AI 기반의 사업 혁신도 꾀하겠다는 뜻이다.
신설자회사 전출에 불이익을 겪지 않게 하겠다는 뜻도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인력구조 혁신은 경영자의 책무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정년까지 잔여기간에 받을 수 있는 전체 경제적인 규모에서 손해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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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외통수 단일화 방식의 강제퇴직에서 벗어나 계속 같이 일하자는 제안이 최우선”이라며 “신설법인은 KT 100% 자회사로 협력회사가 아니며, 이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법인을 구성하면 새로운 방식의 전문성을 도모할 수 있는 체제와 집단이 될 것이다”고 자신했다.
김 대표는 또 “KT가 통신망을 가장 안전하게 잘 굴릴 수 있는 구조를 합리적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잘 만들어가는 방안에서 전문기업 신설이 나왔다”며 “그곳에서도 도리어 (직원에게) 플러스 알파가 있도록 앞으로 잘할테니 같이 잘 해나가자는 것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