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가 주력 비즈니스로 인공지능(AI) 서비스 확대를 위해 내년 상반기 멀티모달 챗·지식 그래프기반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SDS는 30일 개최한 3분기 컨퍼런스콜을 통해 차기 AI 비즈니스 계획을 공개했다.
구형준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은 "내년 상반기 안으로 멀티모달 챗, 지식 그래프 등의 핵심 기술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를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멀티모달 챗은 텍스트, 이미지, 소리 등 여러 형태의 입력과 출력을 통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챗봇 시스템을 말한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더욱 풍부하고 정확한 대화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련기사
- [컨콜] 삼성SDS "그룹사, 경쟁력 강화 IT투자 지속 전망"2024.10.30
- [컨콜] 삼성SDS "금융·공공 클라우드 사업 강화…AI로 차별화"2024.10.30
- [컨콜] 삼성SDS "클라우드 매출 35% 증가...내년 두 자릿수 성장 목표"2024.10.30
- 삼성SDS, 3분기 영업익 2천528억…"클라우드·물류 동반성장"2024.10.30
지식 그래프는 정보와 데이터를 연결해 시각적, 구조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 모델이다. 사람, 장소, 사물 등 다양한 개체 간의 관계를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정보 간의 연결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단순한 데이터 집합이 아닌 맥락화된 정보를 제공해 더 높은 수준의 데이터 분석과 추론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구 부사장은 "현재 200개가 넘는 기업 고객사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언어모델(LLM), 에이전트 등을 활용한 기술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