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의 창시자 리누스 토발즈가 현재 생성형AI를 둘러싼 과도한 마케팅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생성형 AI관련 마케팅 상당수가 실체가 없다며 보다 검증되고 실증적인 기술 연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30일 더레지스터 등 외신에 따르면 리누스 토발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오픈 소스 서밋에서 AI 기술의 잠재력은 인정하지만 현재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AI가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을 너무 싫어해 지금은 AI를 일단 무시하고 있다"며 "현재 AI를 관련 기술 산업은 90퍼센트가 마케팅이고 10퍼센트만이 현실일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이프 사이클은 기술 성숙도와 시장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에 따르면 새로운 기술이 시장에 처음 소개될 때 과도한 마케팅에 비해 부족한 기술력으로 인해 시장은 실망감을 경험한다. 이후 충분한 시간을 거쳐 기술이 충분히 발전하고 유용한 사용방법이 제시되며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게 된다.
토발즈의 발언은 새로운 기술에 대해 과장된 기대를 조성해 실제로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내놓는 경향을 비판하는 것이다. 가상현실(VR), 블록체인 등의 기술이 기존에 하이프 사이클을 경험했으며 이제 AI도 같은 노선을 걷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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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은 AI 스타트업과 IT대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장분석기업 인포마의 스티브 브레이저 연구원은 지난해 초부터 AI 스타트업에 950억 달러 이상이 투자됐으며 대형 기업은 2천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지만 AI 서비스에서 실제로 발생한 수익은 200억 달러에 불과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뉴욕대학교의 게리 마커스 명예교수는 "AI 같은 미래를 혁신하는 기술은 단기적 성과에 의존하기 보다 실제로 유용하고 가치 있는 응용을 통해 그 가치가 입증될 수 있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방식이 결국 기술 자체의 신뢰성과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