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젠, 디자인방위대와 AI키오스크 확대 협력

대형백화점과 동남아 시장형 프랜차이즈 매장에 보급 힘 모아

컴퓨팅입력 :2024/10/21 13:50    수정: 2024/10/21 14:13

AI전문기업 엘젠(대표 김남현)이 레시피 데이터 기반 음료 서비스디자인 전문 기업 DBWD(디자인방위대, 대표 신동건)와 손잡고 대형백화점 및 동남아시아 시장형 프랜차이즈 매장에 AI 키오스크를 확대 적용한다.

21일 엘젠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고객 행동과 유형을 분석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AI 마케팅 도구를 활용해 매출을 증대 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특히 AI를 기반으로 대형백화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스마트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매출 향상

엘젠은 "이번 프로젝트 주요 목표는 레시피 데이터 기반 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최적화한 음료 및 서비스를 제공해 매출 증대 및 고객관리를 혁신하는 서비스를 구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백화점에서 AI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고객의 구매 이력과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해 개개인에게 최적화한 상품 추천이 이뤄진다. 또 주류 매장에서는 고객 취향을 분석해 특정 와인이나 주류를 추천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매출을 높일 수 있다.

김남현 엘젠 대표(왼쪽)와 신동건 DBWD 대표가 MOU를 맺고 있다.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AI 키오스크가 활용된다. 한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경우, 고객의 이전 주문 기록과 날씨, 시간대 등을 AI가 분석해 개개인에게 최적의 음료를 추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평소 아침에 아메리카노를 즐겨 마시는 고객에게는 출근 시간에 맞춰 커피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무더운 날씨에는 아이스 음료를 추천해 구매를 유도한다.

ESG 가치 반영을 통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모델

엘젠과 주식회사 DBWD(디자인방위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단순한 매출 향상 뿐만 아니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반영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도 중점을 뒀다. 음료 및 주류업계의 빈 병 수거 및 재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l단위(잔)로 서비스를 제공, 빈 병 발생을 최소화한다. 또 빈 병이 아닌 ml단위로 매상을 분석, 병 중심의 유통구조를 바꾸는데 기여할 수 있고, 이는 소비자들과 기업에게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 줄 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엘젠은 설명했다.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염두에 둔 전략

엘젠의 AI 키오스크는 백화점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한 후, 전국의 다양한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엘젠은 특히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에도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DBWD(디자인방위대)와 준비하고 있다. AI 키오스크가 현지화한 추천 시스템을 통해 고객 취향을 분석해 맞춤형 메뉴를 추천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엣지 컴퓨팅 기술과 SLM(소형언어모델), 비전(Vision) 기술을 적용해 클라우드 자원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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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현 엘젠 대표는 "AI는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이며, 그 과정은 점점 더 가속화할 거"이라면서 "엘젠은 2018년부터 AI 키오스크와 스마트 플랫폼을 개발해 왔고, 음성 인식 및 자연어 처리 엔진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최신 기술을 적용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엘젠은 빅테크 기업들이 진출하지 않는 온프라미스(on-premise) 및 온디바이스(on-device) AI 시장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다. AI 키오스크를 통해 로컬화한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일상 속에서 함께할 것"이라면서 "엘젠은 앞으로 직장, 학교, 문화시설 등 다양한 생활 공간에서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나아가 AI 기술이 사용자의 삶 속에서 함께하는 로봇으로 진화해, 더욱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