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베이징, '서울 면적 5배' 규모 자율주행 구역 지정

차량-도로-클라우드 시스템 연동 자율주행 시스템 운영

인터넷입력 :2024/10/21 09:47

중국 베이징에서 서울 면적의 5배에 달하는 구역으로 자율주행 시범 구역이 확대됐다. 차량과 도로, 클라우드 시스템이 서로 통신할 수 있는 자율주행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다.

20일 중국 신화사는 중국 베이징시의 고급형 자율주행시범구 업무 책임자를 인용해 베이징시의 자율주행 시범구가 600㎢ 규모의 도로 설비 지능화 구축을 완료했으며, 다음 단계로 4순환로에서 6순환로로 사이 구간으로 시범구를 확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총 면적은 약 3천 ㎢ 규모다. 서울 면적(약 605k㎡)의 다섯 배 규모다.

베이징시는 2020년부터 '자동차-도로-클라우드 일체화' 방안을 추진하면서, 이른바 '고급형 자율주행 시범구'를 선정하고 있다. 자동차와, 도로, 클라우드를 연계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도로에도 차량 및 클라우드와 통신하는 네트워크 설비가 설치되는 것이다.

베이징시는 지금까지 3단계에 걸쳐 이좡, 퉁저우, 순이 지역까지 시범구를 늘려왔다.

베이징 자율주행 시범구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포니닷에이아이의 차량 (사진=포니닷에이아이)

최근 베이징의 자율주행 시범구에는 이미 바이두, 포니닷에이아이, 위라이드, 네오릭스, 징둥닷컴 등 자율주행차 개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자율주행 승용차와 무인 배송, 무인 순찰, 간선 물류, 자율주행 환경위생 등 8가지 영역에서 시범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

지금까지 베이징시 시범구는 누적 33개의 테스트 자동차 기업이 약 900대 차량에 도로 주행 테스트 면허 발급했다. 자율주행 테스트 누적 거리는 3200만 km를 넘었으며 이는 중국 전체 테스트 거리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

베이징 다싱국제공항, 베이징 남역, 이좡역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테스트가 이뤄졌으며, 베이징-톈진-탕산을 잇는 자율주행 간선 물류도 이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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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시는 올해 6월 '베이징시 자율주행 차량 조례' 초안을 작성하고 자율주행 연구 개발을 지원하면서 산업 사슬 발전을 촉진하고 생태계를 개선하는 동시에 품질 검사와 테스트 기관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차 및 부품에 대한 테스트를 개선하면서 지능형 도로 인프라, 검사와 테스트 등 분야의 표준을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