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숙 의원 "이태원 참사 심리지원 80% 비대면, 효과 의문”

헬스케어입력 :2024/10/20 22:36    수정: 2024/10/21 08:15

이태원 참사 이후 정부가 제공한 심리지원 상담서비스가 대면보다 비대면이 압도적으로 많아 실질적 효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전진숙 의원(광주북구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0월30일부터 2024년 8월31일까지 진행된 심리지원 상담 건수는 총 7천505건이다. 이중 약 80%에 달하는 5천979건은 비대면 상담으로 진행됐으며, 대면 상담은 1천526건에 그쳤다.

심리지원은 유가족, 부상자 및 그 가족, 목격자, 대응인력, 일반 국민 등 대상 구분과 거주지 기준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국가권역트라우마센터로 나누어 진행됐다.

구체적으로 유가족의 경우 비대면 상담이 1천786건으로 전체의 88.2%를 차지했으며, 대면 상담은 240건(11.8%)에 불과했다. 부상자 역시 대면 상담 123건(11.1%), 비대면 상담 982건(88.9%)의 비율을 보였으며, 목격자의 경우도 비대면 상담 비율이 84.9%(1천582건)로 대면 상담보다 훨씬 많았다.

비대면 상담은 접근성이 용이하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기적인 심리돌봄에 있어 효과가 떨어진다. 특히 참사 피해자는 대면 상담을 통한 깊이 있는 심리지원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심리지원이 장기적인 심리돌봄으로 제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가권역트라우마센터에서 제공된 1인당 평균 대면 상담 횟수가 1.1회에 그치고, 비대면 상담도 2.5회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대면 상담의 60%, 비대면 상담의 78%를 차지하는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상담자의 실인원을 관리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상담 인원을 파악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는 상담의 실질적인 효과를 평가하기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피해자들에게 장기적으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기 힘들게 한다는 지적이다.

전진숙 의원은 “정부가 제공하는 심리지원이 참사 피해자들의 실질적인 회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대면 상담 확대가 시급하다”며 “심리적 충격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