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앱에서 구글 인공지능(AI) 비서인 '제미나이'를 사용해 차량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게 됐다.
24일(현지시간) 폭스바겐은 구글 클라우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폭스바겐 앱인 myVW에 구글 제미나이가 탑재돼 차량 소유자에게 중요한 차량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폭스바겐 아틀라스', '아틀라스 크로스 스포츠' 차량 소유자는 해당 앱에서 AI 가상 비서를 이용할 수 있다. 운전자는 자신의 차량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면 가상 비서에게 물어볼 수 있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펑크난 타이어는 어떻게 교체하나요"라고 질문하면 AI가 관련 답변을 제공해주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차량 대시보드를 촬영하면 표시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I 비서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내년 초까지 2020년 이후 출시된 차량 모델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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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은 제미나이에 자사 사용자 매뉴얼, 차량 유지 보수에 관한 유튜브 동영상 등 데이터를 넣어 훈련했다. 이를 폭스바겐 앱에 탑재해 AI 비서를 개발했다. 텍스트 기반 대화뿐 아니라 이미지를 통한 질문도 가능하다. 멀티모달 모델 제미나이가 문자뿐 아니라 이미지까지 이해·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토마스 쿠리안 구글클라우드 최고경영책임자(CEO)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기술이)겉으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기술적으로는 매우 복잡하다"며 "대부분 사람들은 우리가 만든 것이 음성-텍스트 번역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시스템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