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체라, 우리은행에 '재외국민 여권 신원확인 솔루션 공급

우리은행 앱 사용 해외국민 '정부24' '홈택스' 등 국내 공공서비스 사용 편리

컴퓨팅입력 :2024/09/12 07:45    수정: 2024/09/12 10:58

비전AI 전문 테크기업 알체라(대표 황영규)가 우리은행과 ‘재외국민 여권 신원확인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알체라의 ‘재외국민 여권 신원확인’은 전자여권 기반의 비대면 신원확인 솔루션이다. 앞으로 우리은행 앱을 사용하는 재외국민은 본인의 여권과 얼굴인식을 통해 신원확인 후 '우리WON 인증서'를 발급받게 되며, 이를 통해 국내 온라인서비스는 물론 '정부24'와 '홈택스'같은 공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1일 알체라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민관과 협업해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전자여권 기반 비대면 신원 확인 방법을 마련한 데서 시작됐다. 사업 취지는 재외국민들이 겪는 신원확인 불편을 해소하고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그간 재외국민은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재외공관을 방문해 대면으로 신원을 확인한 후 인증서를 발급받거나, 국내 통신사 휴대폰을 개통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을 겪어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은행은 정부 기관의 보안정책 방침에 따라 발 빠르게 프로세스를 마련, 비대면 신원확인 솔루션을 구축했다. 특히, 우리은행의 '우리 WON' 인증서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본인확인기관 지정과 전자서명인증사업자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알체라의 얼굴인식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인증서 발급 시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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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체라의 재외국민 여권 신원확인 솔루션은 △광학문자인식(OCR) △전자칩 인식(NFC) △얼굴 매칭 △라이브니스(Liveness) 기술을 통합해 여권 내 텍스트 정보와 얼굴 이미지, 실시간 셀피 대조 절차를 통해 신분 위조 및 도용 위험을 방지한다. 또 스마트폰을 활용한 여권 자동 촬영과 간단한 셀피 촬영만으로 정확한 본인인증이 가능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고, 강화된 신원확인 절차를 지원한다. 2022년 12월말 기준 재외동포 숫자는 708만여명이다.

황영규 알체라 대표는 “우리 회사는 국내 비대면 본인인증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앞으로 모든 국민이 신분증과 생체 정보 등 개인정보 위변조 사기로부터 안전할 수 있게 본인인증이 필요한 모든 산업으로 기술을 빠르게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