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존 "단기차입금 0원 '내실 경영' 지속... 악성 루머 사실 아냐"

[인터뷰] 손정현 구매부 본부장 "4년 연속 매출 1조원 돌파"...조립PC 새벽배송 이어 주7일 배송도 검토

홈&모바일입력 :2024/09/01 12:49    수정: 2024/09/02 10:19

"최근 시장 상황 때문에 컴퓨존 뿐만 아니라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하는 전문 전자상거래 업체까지 건전성을 의심받고 있습니다. 당사 운영 상황에 대한 근거 없는 악성 루머가 돌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앞으로 내실 있는 경영 뿐만 아니라 여러 제도·장치 보완을 통해 편리한 온라인 쇼핑이 위축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 30일 오후 서울 용산전자상가 내 본사에서 기자와 만난 손정현 컴퓨존 구매부 본부장(이사)이 최근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돌고 있는 악성 루머에 대해 이같이 해명했다.

서울 용산전자상가 내 컴퓨존 매장. (사진=지디넷코리아)

컴퓨존은 중소·중견기업 IT 담당자나 구매 담당자, 혹은 컴퓨터에 관심 있는 국내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진 IT 쇼핑몰 업체다.

이날 손정현 본부장은 "단기차입금 0원, 자본금 대비 부채비율 36% 이하 등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는 한편 거래 대금 익주 정산 등 소비자와 제품 공급업체 모두 안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1999년 이후 25년간 운영...4년 연속 1조원 매출 달성

컴퓨존은 1991년 용산 선인상가 내 작은 매장 '태인시스템'에서 시작했다. 가격비교가 일반화되지 않았던 당시 매일 부품 단가를 공개하며 입소문을 탔다. 1999년 현재 상호인 '컴퓨존'으로 법인 전환 후 25년 이상 영업을 지속했다.

용산전자상가·가산디지털단지에 직영 매장을, 경기도 김포시에 직영 물류센터 등을 운영 중이며 2020년부터 지난 해까지 4년 연속 1조원 이상 매출을 올렸다.

손정현 컴퓨존 구매부 본부장(이사). (사진=지디넷코리아)

손정현 본부장은 "처음에는 조립PC 관련 부품만 취급했지만 현재는 여러 품목을 추가하며 총 22만 개 제품을 판매하는 컴퓨터 종합 쇼핑몰로 운영중이다. PC 부문 매출은 55%, 나머지 부문 매출은 45% 가량"이라고 설명했다.

■ "안정적 경영에도 근거 없는 악성 루머로 속앓이"

손 본부장은 "그동안 고객서비스와 경영 내실 다지기를 모토로 '조용한 경영'에 치중했지만 최근 티몬·위메프 정산금 미지급 사태가 불거지자 전혀 사실이 아닌 뜬소문이 돌고 있다. 이런 뜬소문으로 인한 악영향이 너무 커 이제는 이를 바로잡아야 할 시점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한 유튜버가 '컴퓨존이 계약한 특정 택배사 물량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며 '컴퓨존 위기설'을 주장했다. 그러나 실상은 한 택배사에 과다한 물량이 몰리자 다른 택배사로 이를 분산한 것이 와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산디지털단지 내 컴퓨존 매장. (사진=컴퓨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등록된 2023년 회계연도 기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컴퓨존의 자본금(10억원) 대비 부채 비율은 약 36%이며 현금성 자산(251억원), 각종 사업장의 토지·건물 등 비유동자산(600억원)을 포함해 총 1천451억원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손정현 본부장은 "가산디지털단지 소재 매장 마련을 위한 단기차입금도 지난 해 모두 상환해 현재 단기차입금은 '0원'이다. 악성 루머가 돌아 소비자는 물론 공급업체까지 불안하게 하고 있지만 이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 "공급업체에 다음 주 대금 지급... 즉시 결제도 대응"

티몬·위메프 정산금 미지급 사태는 두 달에 가까운 긴 정산기간, 그리고 이 기간동안 발생한 운전자금 대출이 큰 원인으로 꼽힌다. 티몬·위메프가 대금 정산 주기를 짧게 줄였더라면 선정산대출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손 본부장은 "과거는 세금계산서가 접수되면 즉시 결제했지만 현재 5천여 개가 넘는 공급업체가 넘어 관리상 문제가 발생한다. 현재는 세금계산서 접수 이후 공급업체가 지정한 다음 주 특정 요일에 결제를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금요일에 결제를 희망한 업체가 월요일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영업일 기준 최대 9일의 지연이 발생한다. 손 본부장은 "공급업체 운영상 이유로 즉시 결제가 필요할 경우 담당자 사전 요청을 통해 이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 "새벽 배송 이어 주말 배송 서비스도 검토중"

손정현 본부장은 "과거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경제위기부터 조립PC 전파인증 논란, 2020년 코로나19 범유행 등 다양한 위기가 있었지만 판매 제품을 확대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해 이를 극복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VR(가상현실) 하드웨어와 게임 타이틀을 포함한 취미 관련 상품 거래액이 늘어나고 있으며 자급제 스마트폰도 호조다. 판매 품목을 시장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컴퓨존은 올 3월부터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 새벽 7시까지 제품을 배송하는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사진=컴퓨존)

컴퓨존은 올 3월부터 시작한 새벽 배송 서비스에 이어 주말 배송도 검토중이다.

손 본부장은 "금요일 마감시간부터 주말에 걸쳐 매출이 집중되며 특히 조립PC 관련 부서에 매 주 월요일마다 상당한 부하가 걸린다. 근무 스케줄 조정 등이 필요하지만 부하 분산과 함께 추가 성장까지 가능한 터닝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