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지난달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5개월 연속(3~7월) 흑자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11번가 측은 지난달 중순 시작된 대규모 정산지연 사태 여파로 이커머스 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흑자를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내실경영에 집중하고, 정산지연 이슈에 빠르게 대응한 성과라는 설명이다.
11번가는 지난달 25일 위메프에서 판매된 자사 발행 모바일 교환권인 '기프티콘'을 소비자들이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미사용 된 기프티콘은 총 10억 원 규모다.
최근에는 소상공인들의 정산 일정을 앞당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는 8월 '월간십일절' 기간(8월 11일~20일) 적용된다.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의 70%를 먼저 지급한다. 소비자 결제 ~3일만에 정산이 시작돼 판매자 입장에서는 기존보다 7일 정도 앞당겨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수령할 수 있게 된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은 소비자가 구매확정한 다음날에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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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는 정산지연 사태에도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배송 약속을 끝까지 지켜 화제가 되었던 기업들을 소개하는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도 이달 7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컴포트랩, 앙블랑, 짱죽 등 해당 판매자들의 매출 증대를 돕고 있다. 다음달 8일까지 총 55곳 판매업체의 100만개 상품이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11번가 관계자는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오픈마켓 플랫폼은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이 이번 정산지연 사태를 통해 더욱 확실해졌다"며 "11번가는 앞으로도 건전성·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질적성장에 주력하고, 진정성 있는 지원 정책과 서비스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이커머스 최고의 신뢰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