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폴스타 브랜드 자체가 국내에 진출할때부터 투명성이라는 것을 핵심 가치로 여기고 진행해 왔기 때문에 타 브랜드에 비해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었고 앞으로 그런 기조는 유지할 계획입니다."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이사는 13일 쿠페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폴스타4' 공개 현장에서 이같이 말했다. 폴스타는 지난 2022년 폴스타2 국내 출시 당시부터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외적으로 밝혀왔고 이번 배터리 정보 공개에서도 가장 빠른 대처에 나섰다.
폴스타4는 브랜드가 갖춰가고 있는 전기차 라인업 중 쿠페 SUV 모델이다. 폴스타에 근무하고 있는 한국인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디자이너가 최고경영자(CEO)로 있는 회사답게 더욱 진보하고 혁신을 담을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폴스타4는 참신한 디자인을 다수 채택했다. 일단 후면 창문을 없애고 카메라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쿠페형이지만 뒷좌석 승객들이 불편함을 최소화한 것이다.
이수범 폴스타 디자이너는 "제가 디자인하면서 가장 염두에 두고 있던 단어는 퓨어함"이라며 "쿠페형 SUV를 탑승하는 승객들은 불편한 후방 시야, 머리공간을 갖게되는데 폴스타4는 2열 머리 위에 있는 구조물을 더욱 뒤로 이동시키고 뒷유리를 없애 더욱 넓은 시야와 머리 공간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뒷유리를 대신해 카메라를 배치하고 룸미러는 디지털 스크린으로 대체해 일반적인 쿠페형태 차량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넓은 후방 시야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폴스타4는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셀투팩 방식으로 구성된 100kWh 크기의 니켈·망간·코발트(NCM) 배터리를 탑재했다. 제조사는 중국 닝더스다이(CATL)이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와 싱글 모터 두 가지로 각각 7천190만원, 6천690만원이다.
함 대표는 "중국산 배터리는 화재가 많이 나고 국내산 배터리는 안전하다는 것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며 "저희 폴스타4에 탑재했던 CATL 배터리는 여러 차례 안전성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함 대표는 최근 전기차 수요 둔화와 인천 아파트 화재로 인한 악조건 속에서도 폴스타4에 기대를 걸고 있다. 국내 판매가격이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26개국 중 가장 싼 금액으로 책정됐기 때문이다. 일부 국가와 비교하면 최대 3천만원 가까이 저렴하다.
함 대표는 "10월부터 고객 인도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연내 남아있는 보조금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며 "(목표 판매량) 올해는 1천대 정도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상황에 비춰 폴스타 출시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폴스타4는 육각형 모델이고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도 뛰어난 모델이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폴스타4는 내년 말부터 국내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는 폴스타4에 CATL 배터리가 탑재됐지만 폴스타코리아 측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만큼 국내산 배터리 비중을 확대하는 것을 근간에 두고 있다"며 "LG엔솔, SK온 등 국내 제조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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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4는 14일부터 전국 전시장에 배치된다. 이후 순차적으로 지역마다 고객 초청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서비스센터는 폴스타4 고객들은 전국 38곳의 폴스타 서비스 포인트(볼보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폴스타코리아는 12일부터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출시한 폴스타2는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추후 출시할 폴스타5는 SK온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