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 이거 먹어볼까? 사장님 저희 지금 포스(POS)기에 나오는 초당 옥수수 케이크 주세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포스 앱(차세대 포스)들이 자영업계의 다크호스로 떠 올랐다. 기존 딱딱한 주문 매대에서 벗어나 커스터마이징, 제품 광고 등 소프트웨어(SW)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면서 젊은 고객들을 사로 잡아 매출 증대 효과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15일 자영업계에 따르면 페이히어는 약 5만8천 곳에 입점했으며, 토스플레이스 가맹점 수는 약 5만 개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안드로이드·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OS)를 지원하는 차세대 포스가 대세로 번진 분위기다.
포스는 포인트 오브 세일즈(Point Of Sales)의 줄임말로, 물건의 매출 정보를 관리하고 재고·물건 판매 비율·발주·정산 등을 시스템화 한 SW다. 차세대 포스는 갤럭시 북·아이패드 등 태블릿에 앱을 설치하면 계산 등 포스 시스템을 쓸 수 있는 기능이다. 페이히어·토스플레이스·NHN KCP 등이 주요 SW 제공 기업이다.
페이히어와 토스플레이스가 내세운 강점은 사용자 의견을 적극 반영한 SW 개발이다. 자영업자 등 이용자 편의에 중점을 둔 개발 방향과 커스터마이징 기능 도입 등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다. 기존 포스 시스템은 매장 개업 전 포스 대리점에서 매뉴얼을 임의로 세팅해 주고, 이용자보단 대리점의 의도대로 포스 기능을 이용해야 했던 한계가 있었다.
페이히어 홍사성 최고 프라이버시 책임자(CPO)는 "회사 초창기 당시 개발자가 사용자들과 직접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소통했던 문화가 자리 잡은 것 같다"며 "회사가 커진 지금도 1~2주에 1번씩 개발자들이 이용자들의 의견을 직접 보고 개발 회의를 하는 문화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덕분에 사용자의 의견이 곧바로 사용자 경험(UX)·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서비스에 반영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토스플레이스 이승훈 프로덕트 오너(PO)도 "포스 시스템 곳곳에 고객 의견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넣어놨다"며 "이곳을 통해 개발팀이 내용을 검토하고, 궁금한 점은 곧바로 매장에 연락해 상호 소통하고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개발 측면에서도 양 사는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페이히어가 중점으로 삼은 개발 포인트는 최적화와 생산성 확대다. 태블릿 포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오래된 태블릿 기종으로 포스 시스템을 활용하는 자영업자가 많은 탓에 개발팀에선 태블릿 내 앱을 최적화 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홍 CPO는 "메뉴를 설명할 때 이미지 삽입 때문에 앱이 느려지면 자영업자 입장에선 치명타"라며 "오래된 OS나 기기에서도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데 많이 신경쓰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PC, 모바일, 테이블 포스 등 사용하는 언어가 모두 다르다"며 "이 때문에 공통으로 쓸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구분하고 자바스크립트 등 하이브리드 언어를 사용해 개발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토스플레이스가 개발할 때 중점으로 삼은 것은 웹 기반 개발이다. 윈도·맥OS·iOS·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OS를 지원하면서도 OS별 개발은 최소화해 개발자들이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웹 기반이기 때문에 'QR 계좌이체' 기능 등 신기능 업데이트가 빠르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용자 편의를 우선한 SW 개발 덕분에 차세대 포스를 이용하는 자영업자들의 만족도도 높다. 경기 하남시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김동진(32) 씨는 "별도의 기계 설치 없이 아이패드 앱을 통해 포스를 쓰고 매장이 바쁠 땐 키오스크 모드도 가능한 것이 최고 장점이라고 느낀다"며 "파워포인트를 다루듯 이미지 편집 후 프론트 꾸미기로 메뉴 설명을 넣을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이라고 꼽았다.
서울 강동구에서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이상호(48·가명) 씨도 "손님이 단말기에 있는 카메라로 신분증 확인을 스스로 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생각한 것이 차세대 포스 도입 이유"라고 설명했다.
차세대 포스 기업들의 성장세도 뚜렷하다. 토스플레이스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4만 개 지점에서 토스플레이스 제품을 사용했는데, 2달여 만에 1만 곳 가까이 입점해 현재 토스플레이스 제품을 이용하는 점포 수는 5만 곳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페이히어는 2020년 서비스 출시 이후 꾸준히 성장해 5만8천곳 이상의 점포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두 회사는 앞으로의 개발도 직관적이고 이용자 친화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 페이히어, 8월 테이블 오더 새 도입 시 3개월 무료2024.08.05
- 신세계아이앤씨, 커피빈 차세대 POS 시스템 구축2022.11.28
- 이남용 만나플래닛 CSO "소통과 공정 문화로 POS 시장 혁신"2022.09.27
- 비즈플레이, 기업 절세 돕는 '시뮬레이션 계산기' 출시2023.11.30
토스 플레이스 개발팀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 업종은 다양하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각각에 맞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려고 한다"고 밝혔다.
페이히어 홍 CPO는 "기존 포스는 무작정 기능을 새로 추가하다 보니 여러 기능이 섞여 자영업자들 입장에선 복잡했었다"며 "실제 사용자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기능을 만드는 것이 향후 목표"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