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AI 고객센터로 상담 대기시간 줄였다

방송/통신입력 :2024/08/06 10:10

KT스카이라이프가 인공지능 고객센터(AICC)를 도입, 이용자 상담을 대폭 개선했다고 6일 밝혔다.

KT스카이라이프의 AICC는 ‘보이스봇’, ‘챗봇’ 서비스 외에 목소리 인증을 동의하면 목소리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상담 내용을 텍스트로 자동 전환하고 확인할 수 있는 ‘상담 Assist’ 등 AI 기술을 도입해 기존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AICC 솔루션 도입으로 87.7%였던 기존 고객센터 응답률을 93.3%까지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 ‘고객 평균 대기시간’은 이전 대비 8.5% 감소되고, ‘고객 평균 상담시간’도 기존보다 6.4% 단축된 시간에 상담이 가능해진다.

특히 ‘보이스봇’ 서비스를 도입해 사후관리와 접수와 요금, 모바일 일시정지 등의 일부 업무가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해지며 고객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상담 Assist와 KMS를 이용한 실시간 상담 코칭 솔루션을 통해 이전 상담 내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자동으로 상담유형 분류와 요약이 가능해진다. 상담사의 생산성이 약 8% 개선되며 고객들에게 더욱 빠르고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AI가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처리해주고 상담사는 고객 응대에 집중하면, 상담 통화량 감소로 고객 대기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고객의 불만을 줄이고 상담 서비스 품질을 높여 고객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앞서 KT는 AICC를 도입해 월 32만 콜을 ‘AI 상담사’를 통해 응대하고 있다. 상담사로 직접 연결되는 콜을 감축시켜, 상담사는 전문 상담에 집중할 수 있어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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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AICC 오픈은 KT스카이라이프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고객 최우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AICC 안정화 이후 LLM을 이용한 상담요약 강화와 관련 업무 개선, 법률 검토 지원 등 내부 업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KT스카이라이프는 상담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AI솔루션을 지속 도입할 계획이다.

최재욱 KT스카이라이프 디지털고객본부장은 “AICC 기술을 도입해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편리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AI 솔루션 개발을 통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서비스 혁신을 추진하여 AI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