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1일(이하 현지시간) 2024년 2분기(회계연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고 CNBC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1일 장 마감 후 발표된 실적 발표에서 아이폰, 아이패드 매출이 모두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애플은 2분기 매출액 858억 8천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약 5% 증가했고 주당 순이익(EPS)도 1.40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시장조사업체 LSEG가 집계한 월가 전망치 845억3천만 달러와 1.35달러를 각각 웃도는 수준이다.
■ 아이폰 매출, 시장 전망치 상회...AI에 많은 투자
2분기 아이폰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46%를 차지해 여전히 중요한 사업임을 입증했고, 매출액 393억 9천만 달러로 시장 전망치 388억 달러를 뛰어넘었으나 전년 대비 약 1% 가량 감소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일정한 통화 기준으로 우리는 매년 성장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운영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식”이라고 CNBC에 밝혔다. 또, 애플 인텔리전스를 준비하기 위해 지출을 늘렸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한 일은 다른 일을 하고 있던 많은 인력을 AI로 재배치한 것"이라며, "이번 분기 실적에 포함된 점은 인공지능(AI)과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지출하는 금액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 아이패드 매출 전년 대비 24% 성장...중국서는 매출 감소
2분기 가장 강력한 성장을 보인 부문은 바로 아이패드였다. 아이패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4% 성장해 71억 6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애플은 지난 2분기 2022년 이후 처음으로 분기에 새 아이패드를 출시해 기기 교체 수요를 일으켰다.
팀 쿡은 아이패드 구매자의 절반 정도가 신규 구매자라고 설명하며, 태블릿 시장이 아직 포화 상태가 아니라는 반증한다고 밝혔다.
맥 사업부 매출은 약 7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 증가했으며, 애플워치 등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매출은 지난 분기 2% 감소해 81억 달러에 그쳤다. 하지만, 팀 쿡은 “애플워치 구매자의 무려 3분의 2가 제품을 처음 접했다. 우리는 여전히 그 기반을 상당히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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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매출에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서비스 부문 매출은 242억1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으며 시장 전망치도 부합했다.
눈 여겨 볼 점은 대만과 홍콩을 포함한 중화권 매출이 전년 대비 6% 감소한 147억 2천만 달러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애플은 화웨이와 같은 경쟁사가 경쟁 제품을 출시하면서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