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최대 실적 쓴 현대차·기아…세계 1위 '토요타벽' 높았다

토요타, 지난 분기 넘어서는 영업익 기록…전년보다 격차 더 늘어

카테크입력 :2024/08/01 16:09    수정: 2024/08/01 17:32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지만, 토요타와 실적 차이가 더 벌어졌다.

토요타는 1일 FY2025 1분기(4월~6월) 매출 11조8천378억엔(107조8천435억), 영업이익 1조3천84억엔(11조9천18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률은 11.1%다.

지난해 토요타는 일본 기업 최초로 영업익 1조엔을 돌파했는데, 올해에는 한층 더 나아간 것이다. 매출은 전년 대비 12.2%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6.7% 성장했다.

도쿄 오토살롱에서 신년 인사를 하는 토요다 아키오 토요타자동차 회장 (사진=토요타)

토요타는 엔저 환율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3천700억엔(3조3천672억) 증가했으며 비용절감과 하이브리드 비율 증가를 통한 모델 믹스 개선, 공급망 확대, 가격 조정 등으로 영업이익 1천250억엔(1조1천376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판매량은 전년 대비 225만2천대로 전년(232만6천대) 대비 3.2% 감소했다. 토요타 일본 내수 판매는 20.8% 줄었지만, 해외에서는 2.0% 증가했다. 토요타는 이 기간 해외 판매가 늘면서 슈퍼엔저 효과를 톡톡히 본 것이다. 현대차·기아는 같은 기간 185만2천351대를 판매해 전년(186만7천485대) 보다 토요타와의 격차를 줄였다.

현대차·기아도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기아 2분기 합산 매출액은 72조5천885억원이다. 현대차와 기아 각각 45조206억원, 27조5천779억원을 벌었다. 합산 매출액은 전년 대비 5.9% 증가했다. 합산 영업이익 7조9천228억원(4조2천791억원+27조5천779억원)을 기록했다. 합산 영업이익률은 10.9%다.

정의선 현대차그룹은 회장은 새해 메시지에서 ”올해를 한결같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지속성장해 나가는 해로 삼아, 여러분과 함께 어려움에 흔들리지 않는 건강한 체질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 같은 호실적에도 토요타와 현대차·기아와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지난해 토요타는 FY2024 1분기 영업이익 1조1천209억엔(10조600억원·당시환율)을 기록하고 매출은 10조5천468억엔(95조6천억원)을 벌었다.

지난해 현대차·기아는 합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6조1천892억원, 7조6천409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 차이가 2조4천191억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토요타와 영업이익이 3조9천958억원 차이로 벌어졌다.

현대차·기아와 토요타는 하반기 실적에 대해 사업계획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와 해리스 둘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사업계획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출처=뉴스1)

이승조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 전무는 2분기 실적발표에서 "트럼프가 집권하더라도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바이든 업적이면서 트럼프가 폐기를 예고한 IRA, 반도체법 등을 부각하기 위해 보조금을 보다 앞당겨 시행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인센티브도 전반적으로 사업계획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이 전무는 "하반기 예상되는 인센티브도 내려가면 내려가지, 올라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 계획 수준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토요타는 대표적으로 공화당 후보에게 기부를 해왔고 미국 공급망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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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에 따르면 토요타는 2030년까지 모든 주요 모델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갖출 계획이다. 또한 올해 상반기 기준 토요타와 렉서스는 미국 하이브리드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

한 토요타 고위임원은 닛케이와 인터뷰에서 "트럼프가 승리해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 공급망이 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