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마이크로소프트 365'가 다운됐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디도스 공격(DDos)으로 추정하고 있다.
31일 미국 지디넷 등 외신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비롯한 워드, 파워포인트, 아웃룩 등으로 이뤄진 마이크로소프트 365 서비스가 30일(현지시간) 중단됐다. 구체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365 관리센터와 인튠(Intune), 엔트라(Entra), 파워플랫폼(Power Platform), 파워BI 등에 장애가 발생했다는 사례가 수천 건 보고된 상태다.
다만 쉐어포인트 온라인, 기업용 원드라이브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익스체인지 온라인에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서비스 중단을 인정했다. 이 회사는 "관련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며 "문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리 센터에서 확인하라"고 공지했다. 현재 해당 센터도 시스템 영향을 받아 작동하지 않고 있다.
중단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국 보안 전문가 케빈 보몬트는 "디도스 공격(DDos)으로 추정한다"고 미국 지디넷을 통해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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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체제(OS)와 애저 시스템에서 전례 없는 규모의 IT 먹통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보안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윈도 OS와 충돌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에 전 세계에서 800만 건 넘는 윈도 OS가 영향을 받았다.
지디넷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실적 발표일에 이런 불운을 다시 한번 겪었다"며 "타이밍이 이보다 더 나쁠 수 없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