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가운데, 판매자들 사이에서 판매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에 탄식이 쏟아지고 있다. 기업회생 절차가 시작돼 채무 일부가 탕감되거나 파산 선고가 내려지면 정산금을 받을 권리까지 소멸될 수 있어서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티몬·위메프는 전날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이로써 판매자들은 기업회생 여부와 관계 없이 미정산 대금을 원금 그대로 입금받을 가능성은 더 희박해졌다.
몇몇 판매자들은 이미 체념했다고 입을 모았다. 티몬·위메프에서 발생한 3억원 이상의 손해를 떠안고 상품 정상 배송을 결정한 '유혜광식품' 관계자는 "사실상 3억원은 못 받는 돈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티몬·위메프 구매자들에게 상품을 배송하고 거래처들에게 돈을 주고 나니 남은 돈이 0원"이라며 "이제 대출을 알아봐야 하는데 이러다 못 버티면 우리도 파산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는 불안한 수준조차 넘어선 감정"이라면서 "그렇다고 유혜광식품을 믿고 구매해준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안게 할 수는 없으니, 일단 우리가 빚이라도 내서 최대한 되는 데까지 노력해보자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티몬·위메프 구매자들에게 정상적으로 상품을 배송 중인 '지OO' 관계자도 "기업회생이 되든 안 되든 미정산 대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없다"며 "그냥 우리가 손해를 보고 끝날 것 같다"고 털어놨다.
그는 "그나마 우리는 내부 자금으로 피해를 감당해내고 있지만, 다른 판매자들은 피해가 막심한 것으로 알아 걱정된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티몬 판매자는 "티몬·위메프가 회생된다고 해도 소비자들이 더 이상 쓰지 않을 텐데 사실상 티몬·위메프는 이미 파산한 것"이라며 "그냥 희망이 없고 인터뷰할 힘도 없다"고 울상을 지었다.
그는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처럼 전면에 나서 정산을 요구할 수도 없다"면서 "회사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 거래처와의 관계가 끊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부는 29일 티몬·위메프 사태 관련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소 5천6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방안 또한 판매자들의 실질적 피해를 완화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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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혜광식품 관계자는 "정부가 대출을 지원해도 판매자들은 원금과 더불어 안 내도 될 이자까지 갚아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티몬 판매자는 "판매자들이 모인 오픈채팅방을 보면 극단적 선택을 고민 중이라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정부에서 더 적극적으로 판매자들을 지원해주면 좋겠다"고 했다.